X

최연혜 의원, 임대식 본부장 벤처기업 주식 부당 보유 의혹 제기

이연호 기자I 2018.10.10 15:54:03

임대식 본부장 "장녀는 직접 매입…개별 R&D 선정 관여 안 해"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최연혜(자유한국당) 의원이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의 바이오 벤처 기업 엔지노믹스 주식 보유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했다.

최 의원은 10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임대식 본부장과 그의 장녀는 오랜 지인의 동생이 이끄는 바이오벤처기업 엔지노믹스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임 본부장이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 취임한 후 회사가 큰 성장을 했는데 임 본부장은 거래 계좌내역 제공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임 본부장은 이 회사 주식 8000주를, 그의 장녀는 1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최 의원은 이에 대해 “하지만 재산 신고에서 액면가 500원으로 책정해 신고했다”며 “현재 가치로 따지면 임 본부장은 1억2000여만원, 장녀는 1억 5000여만원의 가치를 가지면 조만간 상장할 경우 10배 가까이 오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최 의원은 “임 본부장은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20조원 중 14조원을 관할하는 사람”이라며 “해당 회사는 수년 간에 걸쳐 국가 지원을 바탕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임대식 본부장은 최 의원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재산 축소 신고와 무상 증여 의혹에 대해선 “비상장 주식은 액면가로 신고해도 된다고 해서 그렇게 한 것이고 장녀는 지난 2012년부터 교교 졸업 후부터 직장에 다니며 장녀가 직접 매입한 것고 반박했다. 이어 국가 R&D 자금 편법 지원 의혹에 대해선 ”지난해 9월부터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맡았는데 본부는 기초연구 평가가 많은 곳이고 개별 R&D 선정에 관여하지 않고 전체 사업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며 ”엔지노믹스는 효소 분야에서 국내 생명과학 기업 중 큰 경쟁력을 가진 회사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려고 많이 노력하는 회사“라고 답변했다.

이어 ”USB를 갖고 다니지 않았고 사적인 정보라 생각해 거래내역을 제출하지 못했는데 원한다면 열람하겠다“고 밝혔다.

임 본부장이 최 의원에게 거래내역을 제출한 후 이날 밤 이어진 보충질의에서 최 의원은 임 본부장의 발언 내용과 태도를 문제 삼으며 “임 본부장이 공직의 엄중함을 전혀 모르고 있다”며 “공직자의 기본 자세가 안 돼 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이에 임 본부장은 “주식 매입은 공직에 들어오기 전이었고 거래 증명 자료를 늦게 낸 것은 월요일 오후에 보고를 받고 어제 인쇄를 했기 때문에 늦게 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최 의원이 장녀에 대해 채용 비리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도 “일종의 호의와 배려라고 보는 게 맞다”며 “공직자로서 부정한 행위를 한 경우는 없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