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산책 나선 文 내외에 ‘처형 운운’ 커터칼 협박 시위자 구속

김화빈 기자I 2022.08.18 19:23:34

폭력 시위자, 산책 나선 文 내외에 "겁○○○ 없이 어딜" 모욕
평산마을 비서실 관계자에는 커터칼로 협박하기도
청와대 출신 의원 17명 尹 대통령에게 문제해결 촉구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산책을 나온 문 전 대통령 내외를 향해 모욕성 발언을 하고 공업용 커터 칼을 꺼내 비서실 관계자를 협박한 경남 양산 평산마을 폭력 시위자가 경찰에 구속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반려견 토리 (사진=문 전 대통령 인스타그램)
18일 최운성 울산지법 부장판사는 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에서 장기 1인 시위를 벌여온 A씨에 대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최 판사는 “증거인멸 및 도주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A씨는 지난 16일 오전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공업용 커터칼로 문 전 대통령 비서실 인사를 협박한 혐의(특수협박)를 받고 있다.

이어 지난 15일에는 저녁 평산마을 산책에 나선 문 전 대통령 부부에게 “겁○○○ 없이 어딜 기어 나와” 등의 모욕성 발언으로 협박한 혐의도 받는다.

A씨는 지난달 20일에는 공무원들이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 텐트를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할 때도 가위를 들고 마을주민을 위협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문 전 대통령이 “주민들의 일상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삶마저 위협받는 그야말로 생존의 문제가 됐다”며 지난 5월 말 모욕·협박 혐의로 고소한 평산마을 시위자 4명 중 한 명이다.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욕설 폭력 시위 수위가 극에 달하자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17일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과의 인터뷰에서 “그런 말씀 잘 안 하시는 분인데 문 전 대통령이 상황에 대해 안타깝고 어려워하시더라. 김정숙 여사도 스트레스가 계속 커지는 상황을 말씀하셨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최 전 수석은 “커터칼 사건 당시 A씨가 욕설·비방하는 정도가 아니라 확성기로 ‘처형·처단해야 된다’고 했는데 사저 안에선 더 크게 들린다”며 “(확성기 시위가) 실은 안전에 위해를 가하는 것 아닌가. 문 당할 때도 잠 안 재우는 고문이 있잖나”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 17명은 성명을 내고 윤 대통령에게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혐오 폭력 시위자에 대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