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시민 단체 "내장사 방화사건, 조계종 반성 따라야"

장병호 기자I 2021.03.08 19:30:54

한국불자회의 준비위, 조계종 비판 성명
"개인 일탈로 꼬리 자르기 하지 말아야"
조계종 참회 강조, 재발방지책 요구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불교계 시민사회 단체들이 전북 정읍의 내장사 대웅전 방화사건과 관련해 조계종의 반성과 함께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방화로 불에 모두 탄 전북 정읍의 내장사 대웅전 건물이 7일 잿더미로 변해 있다(사진=연합뉴스)
불교계 시민사회 단체들이 모인 한국불자회의 준비위원회는 8일 성명을 통해 “불을 지른 승려 소속 종단인 조계종은 신속하게 입장을 발표하며 가장 강력한 징계 조치를 하겠다고 했으나 대국민 사과와 반성의 문구는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방화한 승려가 사찰 내부 시설에서 술을 마셨다는 소식을 접한 불자들은 불교 내부에서 행한 이 커다란 죄과에 대한 죄책감에 참담한 심정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단순히 개인 일탈로 꼬리 자르기를 하려고 한다면 대웅전 전소 사건은 불자와 국민에게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내장사 대웅전은 지난 5일 이 사찰 승려가 술에 취해 불을 질러 건물 모두가 불에 탔다. 2012년에도 화재가 발생해 정읍시 예산 등 25억원을 들여 복구했지만, 9년 만에 방화 사건으로 다시 전소됐다.

준비위는 “종단에서 상호 도덕성을 격려하는 공동체 관계가 파괴되고 서로 간의 서운함을 술로 달래며 문화재 방화로 표출할 만큼 개인주의가 만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부패와 범죄를 가볍게 여기는 조계종단의 총체적 위기에서 이번 사태가 발생했다”며 “진정한 참회와 근본적인 재발방지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준비위는 △대웅전 복구에 들어간 국민 혈세 반납 △이번 복구에는 국민 세금을 요구하지 않을 것 △부와 권력을 독점하고 있는 조계종 기득권 스님들의 출연으로 복구할 것 등을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