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시리아, 서방 국가에 '도움의 손길' 요청…EU 의약품·식량 지원

김성훈 기자I 2023.02.08 21:03:49

시리아, EU에 공식 지원 요청
회원국에 약품·식량 지원 권고
국제사회 제재…원조 어려움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규모 7을 웃도는 강진의 여파로 수천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시리아가 서방에 도움을 요청했다.

8일(현지시간) 시리아 반군거점인 북서부 알레포에서 한 남성이 거리에 앉아 모닥불을 쬐고 있다. 이 남성은 지진으로 자택에서 대피한 상태다. (사진=RU·연합뉴스)
AFP 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야네스 레나르치치 유럽연합(EU) 인도적 지원·위기관리 담당 집행위원은 시리아로부터 공식적인 지원 요청을 받음에 따라 회원국들에 의약품과 식량 지원을 권고했다고 8일 밝혔다.

레나르치치 집행위원은 지원 물품이 제재를 받는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에 의해 전용되지 못하도록 확실히 감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튀르키예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자 주요 국가들과 우호적인 외교 관계에 있어 각국으로부터 인도주의적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반해 국제사회 제재를 받는 시리아는 상당수 국가로부터 직접 원조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서방에 직접적인 도움의 손길을 요청한 이유다.

시리아는 미국과 EU 제재로 피해지역 긴급 구호 활동이 방해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현 시점에서 시리아를 적극적으로 돕는 국가는 우방인 러시아와 이란이다. 국영 SANA 통신에 따르면 카타르, 오만, 레바논, 이라크 등 인접 국가에서도 구호 물품이 속속 도착하고 있다.

시리아에서는 이번 지진으로 반군 점령지역 1420명을 포함해 2700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12년간 내전을 겪은 시리아의 반군 지역에서는 구조된 주민들이 치료받을 병상 부족도 심각한 상황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