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역대 최장수 경제부총리’ 홍남기, 9일 이임식…청사 떠난다

이명철 기자I 2022.05.03 17:23:37

후임 추경호 청문보고서 채택…새정부 출범 전 물러나
1200일 넘게 자리 지켜…코로나19 등 경제 위기 헤쳐와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역대 최장수 경제부총리 타이틀을 갖고 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차기 정부 출범에 맞춰 직을 내려놓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관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오는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리는 이임식에 참석할 계획이다.

후임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가 이날 채택됐다. 이에 새 정부가 출범하는 오는 10일에 앞서 이임식을 열고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추 후보자의 취임이 확정되지 않은 시점에서도 새 정부 출범 전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새 정부에서 출범 후 곧장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는 등 정책을 추진할 예정인데 이전 정부의 인사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담겼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행히 추 후보자의 청문보고서가 큰 갈등 없이 처리되면서 홍 부총리 역시 부담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됐다.

홍 부총리는 이임식에 앞서 4일에는 기재부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5일 어린이날 후 ‘샌드위치 데이’인 6일에는 정부세종청사 각 실·국을 돌면서 직원들과 인사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2월 11일 취임해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 사령탑을 맡은 홍 부총리는 9일 퇴임 시 1246일, 약 3년 5개월의 임기를 채우게 된다. 이는 기존 윤증현 장관(842일)을 훌쩍 넘은 역대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중 최장수 기록이다.

홍 부총리는 취임 후 경제 저성장과 미·중 갈등 등 급변하는 국제정세, 코로나19에 이어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다사다난한 경제 파도를 헤쳐왔다.

지난달 마지막 미국 출장길에서 동행기자단과 만나서는 △2019년 일본 수출 규제 △코로나19 위기 극복 △한국판 뉴딜 정책을 기억에 남는 사례로 꼽기도 했다.

강원 춘천 출신은 홍 부총리는 재임 기간 동안 총선이나 지방선거 등 출마 예상이 제기됐지만

“지지지지(知止止止·그침을 알아 그칠 곳에서 그친다)의 심정으로 걸어가겠다”며 공무원으로서 자세를 지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편 홍 부총리와 함께 정치인 출신 장관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은 9일 일괄 사퇴한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