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현 부위원장 “KT 속도 오류에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전수 조사”

김현아 기자I 2021.04.22 18:36:23

22일 국회 과방위 출석 답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도 조사할 것 시사
"100메가, 500메가 상품도 전수조사할 수 있다"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방송통신위원회 김현 부위원장이 22일 국회에 출석해 이번에 문제가 된 KT의 ‘10기가(Giga)bps 속도 저하’ 실태점검외에도 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초고속인터넷에 대해서도 제대로 속도가 나오는지 전수 조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특히 월 8만8000원짜리 전문가·매니아들이 쓰는 10기가인터넷뿐 아니라, 100메가(Mega)bps, 500메가(Mega)bps 상품 등에 대해서도 전수 조사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김현 부위원장은 “KT가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제도 개선이 필요하면 하겠다. 국민의 공문이 큰 만큼 제대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양정숙 의원(무소속)이 “저희가 500메가비피에스 상품을 쓰는데 최저 수준인 250메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95메가비피에스가 나왔다”면서 “100메가부터 5기가비피에스 서비스 역시 조사해 달라”고 요구하자, 김 부위원장은 “네”라고 답했다.

김 부위원장은 허은아 의원(국민의힘)의 재발방지를 위한 전수 조사 주장에 대해서도 “가능할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광범위한 조사의 필요성은 동의하지만) 모든 가입자에게 점검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는 말과 온도 차가 난다. 최 장관은 “방통위와 협력해 실태조사를 하겠다”고 답했다.

과기정통부는 방통위와 최근 발생한 KT 10기가 인터넷의 품질 저하 관련 사실 확인을 위한 실태점검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방통위는 ▲통신사의 고의적인 인터넷 속도 저하 및 이용약관에 따른 보상 ▲인터넷 설치 시 절차 등에 대해 전기통신사업법 상 금지행위 위반 여부를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국내현황 및 해외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용약관에 대한 제도개선도 함께 병행 추진한다.

KT 사과공지 갈무리


한편 유명 IT 유튜버 잇섭은 KT 인터넷의 10기가 인터넷 서비스가 실제로는 100분의 1 수준인 100메가에 불과한 속도로 제공돼왔다고 폭로하면서 논란이 확산했다.

이에 KT는 사과문을 띄우고 품질 저하의 발생 원인에 대해 “10기가 인터넷 장비 증설과 교체 등의 작업 중 고객 속도 정보의 설정에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10기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체 고객 3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 24명의 고객정보 오류를 확인해 즉시 수정 초지했다”고 부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