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미노선’ 결정 예고한 北 김정은…압박이냐 vs 대화 복귀냐

김미경 기자I 2021.06.16 17:48:42

15일 당 중앙위 3차 전원회의 주재
안건 중 '국제정세와 대응 방향' 포함
대미 대남 행보 방향성 제시될 듯
원론적 입장 반복 대미 압박 가능성
강경 땐 핵증강 군사전략 제시 촉각
"식량난 등 긴장 조성 않을 것" 분석도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전원회의를 열고 공식 석상에서 직접 식량난을 인정했다. 대미·대남 관련 언급은 없었지만, 그동안 내치에 치중해왔던 김 위원장이 콕 짚어 ‘국제정세 대응방향’을 제시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가 15일에 열렸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안건으로 주요 정책의 상반기 집행점검과 올해 식량난 문제, 코로나 장기화 대비 및 국제정세 분석과 당의 대응방향 등 6가지가 상정됐다.

일단 첫날 회의에서는 대외 문제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없었지만, 주요 안건으로 국가정세에 맞는 ‘당의 대응방향’을 시사해 향후 관련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전원회의는 계속된다”며 다음날에도 회의가 이어질 것을 알렸다.

북한이 지난 1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국제 정세에 맞는 국가적인 중대 사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 겸 총비서가 회의를 주재하며 오른손을 펼쳐 보이고 있다. 책상 위에는 각종 자료가 펼쳐져 있다(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전문가들은 북한이 대남·대미 메시지 공개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나흘 전인 지난 11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먼저 소집했던 점도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기존 ‘대미 압박’이라는 원론적 입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박 교수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완료, 한미정상회담, G7 정상회의 등 다수 이벤트에서 드러난 미국의 대북인식에 대한 북한의 판단이 공개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앞서 당 군사위가 개최됐던 점을 거론하며 “8차 당 대회 때 제시한 다양한 핵능력 발전 계획 의지를 보이며 대미 압박에 나설 공산이 있다”고 했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긴장 조성 발언은 자제하겠지만, 대화 제의에 호응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임 교수는 “현재 북한이 직면한 코로나19, 식량 위기 상황 등을 감안할 때 과도한 긴장 국면을 조성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미국에 대한 ‘선대선 강대강’ 원칙적 입장을 반복할 가능성을 점쳤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내놓을 국제정세 분석과 대응방향 보고 주체가 관전 포인트”라며 “보고자가 군부라면 군사적 대응 강화일테고, 외교 측 인사라면 북미대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의도로 읽힐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앞서 군사위가 열린 것으로 볼 때 군사적 대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미중 격화 문제를 논의하고 외교·군사적 대응책을 발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식량난을 직접 언급하며 대책 마련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태풍 피해로 알곡 생산계획을 미달해 현재 인민의 식량 형편이 긴장해지고 있다”고 시인했다.

공개적인 회의 석상에서 식량난을 인정하고 북 매체가 이를 그대로 보도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그만큼 현재 식량사정이 좋지 않음을 방증하는 것으로 읽힌다. 실제 유엔 식량농업기구는 북한 식량 부족분을 85만8000t으로 추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불과 몇 달 새 눈에 띌 정도로 살을 뺀 모습이다. 15일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왼쪽)과 지난 3월6일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에서 폐강사를 하던 모습으로, 두 사진을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6일 군인가족 예술소조원과 기념 촬영 뒤 한 달 가까이 대외활동에 나서지 않다가 이달 4일 당 정치국 회의와 7일 책임비서 협의회, 11일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이날 전원회의까지 연달아 주재하며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공개석상에 나서지 않은 기간에 체중을 감량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