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재난지원금 안 주면 버스 몰고 한강 간다"…전세버스 기사들 절규

이소현 기자I 2021.03.08 17:50:26

8일 더불어민주당 앞 '4차 재난지원금 제외 규탄' 시위
"같은 운수업인데 택시는 되고 전세버스는 왜 안되나"

[이데일리 이소현 김대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세버스연대지부는 8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대상자에 전세버스 노동자를 포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세버스연대지부 소속 노동자들이 8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전세버스 노동자를 포함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대연 기자)
노조는 이날 “전세버스 기사들은 코로나19 이후 관광업 불황으로 사각지대에 내몰려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다”며 “정부가 재난지원금 대상자에서 전세버스 기사를 제외하면서 가정까지 망가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세버스 기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기 시작한 작년 3월부터 관광업과 학교 현장학습 등이 중단되자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전세버스 기사 고병률(56)씨는 “전세버스 노동자들은 (재난지원금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며 “다른 택시, 트럭 기사들과 같은 지원만이라도 받고 싶다”고 눈물을 흘렸다.

정부는 이르면 이달 말부터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등 690만명에게 최대 500만원까지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던 노점상과 대학생을 포함해 최대한 사각지대를 줄이겠다는 방침이지만, 곳곳에서 불만은 여전하다.

노조는 “같은 운수업인데 택시는 되고 전세버스는 왜 안 되나”라고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고병률씨는 “전세버스 노조가 없었을 때 우리가 가만히 있으니까 정부가 (전세버스 기사들도 택시 기사들처럼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사실을) 다 알고 있는데도 지원을 안 해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전세버스 기사들은 작년 9월 17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노조 출범식을 열었다.

실제 전세버스 기사와 달리 개인·법인택시 기사들은 지난 3차 재난지원금 대상에 포함돼 각각 100만원, 50만원을 받았다. 택시도 형평성 논란이 불거지자 이번 4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법인택시 기사에 대한 지원금은 70만원으로 늘었다.

정부가 19조5000억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지만 형평성 논란은 계속 제기되고 있다.

김형용(58)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경기집행위원장은 “왜 하필 우리가 전세버스를 운영해서 이 역경에 처해 있는지 한심하고 개탄스럽다”며 “이번에도 배제되면 버스를 몰고 한강 다리로 가겠다”고 분노를 표했다. 이어 그는 “우리도 택시처럼 차에 불을 지르고 분신해야만 요구를 들어주겠냐”며 “재난지원금 지급과 전세버스 제도 개선을 위해 강력한 저항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4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 전세버스가 포함될 때까지 목소리를 높일 계획이다. 노조는 “오는 18일에 본회의를 통과하는 4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 정부가 전세버스 노동자들을 또다시 제외한다면 죽음으로 강력히 항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8일에는 전국에서 모인 전세버스 50여대가 국회 앞 대로에서 청와대까지 행진 시위를 벌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