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임병훈 텔스타홈멜 대표, 이노비즈협회장 취임

김호준 기자I 2021.02.24 15:30:30

임 대표, 제10대 이노비즈협회장 취임
'스마트 5대 전략'으로 일자리 100만개 육성 다짐
"AI 기반 지능형 기업 육성…제조혁신 선도"
"이노비즈기업,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24일 오후 서울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이노비즈협회 제10대 회장 기자간담회에서 임병훈 신임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노비즈협회)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이노비즈기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게임 체인저로 자리매김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임병훈(63) 텔스타홈멜 대표가 제10대 이노비즈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회장으로 부임한다. 임기는 3년이다.

이노비즈협회는 24일 오후 서울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이노비즈협회 제9대ㆍ10대 회장 이·취임식’을 가졌다. 이노비즈협회는 정부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임을 인증하는 ‘이노비즈인증’ 제도를 관리하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이끄는 단체다. 올해 기준 이노비즈협회에는 전국 1만9000여개 기업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한 사업인 ‘소부장 강소기업 100’에 뽑힌 기업 가운데 93%가 이노비즈인증을 받았을 만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날 조홍래 전 회장의 뒤를 이어 신임 회장으로 부임한 임 회장은 조선대 정밀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지난 1987년 스마트공장 구축 전문 기업 ‘텔스타홈멜’을 설립해 지금까지 이끌고 있다. 스마트공장 분야 전문가로 손꼽히는 임 회장은 정부의 스마트제조혁신 정책을 뒷받침하는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제조이니셔티브’(KAMP.AI) 이사와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임 회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제조혁신 선도 △기업 간 상생 협업 △성장역량 강화 △맞춤형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 △수출 패러다임 전환 등 스마트 5대 전략을 통해 매출 1000억원 기업 1000개 육성과 일자리 100만개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구체적으로 중소기업이 스마트제조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AI 기반 지능형 기업을 집중 육성하고, 제조기업이 제조서비스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서비스화 교육·컨설팅을 강화한다. ‘이노비즈 스마트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제조·마케팅 분야에서 협업 체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이노비즈기업이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스케일업 제도 개편 △이노비즈 ABC(AI·빅데이터·클라우드) 플랫폼 구축도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및 재배치, 기업 맞춤형 일자리 지원 시스템을 중심으로 맞춤형 일자리 지원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수출 패러다임 전환 선도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내 수출 공장과 같은 스마트공장을 수출국에 지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할 수 있도록 기술 기반 지원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임 신임 회장은 “앞으로 정부의 기업 정책 중심이 이노비즈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제조혁신 선도 이노비즈, 제조강국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으로 이노비즈기업이 제조 중소기업 정책 중심이자 주체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병훈 신임 이노비즈협회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