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朴 "제 진퇴문제,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종합)

이준기 기자I 2016.11.29 18:41:26

'즉각 하야' 여전히 거부..'탄핵 위기' 피하려는 시간벌기
與비주류 "여야협상 하되..9일까지 안 되면 탄핵" 주장

사진=뉴시스 제공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제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며 자신의 거취 결정을 국회의 몫으로 돌렸다. 여야의 탄핵 대오를 흔들어 시간을 벌어보려는 노림수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춘추관에서 발표한 제3차 대국민담화에서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주시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이처럼 밝혔다.

야당에서 요구한 ‘즉각 하야’는 거부했으나, 자신의 임기 단축과 조기대선을 공식화하면서 내달 2일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에 따른 ‘직무정지‘의 벼랑 끝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절충을 시도한 것으로 읽혔다. 당장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가 ‘2일 탄핵은 불가’ 입장으로 선회하면서 박 대통령으로선 ‘시간벌기’에 성공했다. 실제 새누리당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의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다음달 9일 전에는 최대한 (여야의 대통령퇴진 로드맵을 만들기 위한) 합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고 해서 탄핵 일정이 미뤄지거나 거부돼선 안 된다”고 전제했다.

박 대통령은 또 “그동안 저는 국내외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와 국민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길인지 숱한 밤을 지새우며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며 “나는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 하루속히 대한민국이 혼란에서 벗어나 본래 궤도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라고 결단의 소회를 밝혔다.

이와 관련,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임기단축 결심은 지난 27일 각계 원로 20명이 긴급회동 후 개헌을 염두에 둔 ‘질서 있는 퇴진’을 제안하면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을 받은 여야가 순조롭게 개헌을 통한 대통령 퇴진 로드맵을 만들어낼 가능성은 희박하다. 각 당은 물론 계파, 대선주자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린다는 점에서다. 사실상 블랙홀과 같은 개헌론이 다시 공론화하면 더불어민주당 친문(친문재인)계의 반발도 불가피하다. 박 대통령의 담화가 개헌에 대한 야권의 분열과 탄핵에 대한 여권의 원심력 제동을 염두에 둔 ‘마지막 한 수’라는 분석이 나온 이유다.

박 대통령의 이날 담화는 2차 담화 이후 25일 만이다. 지난달 25일 1차 담화 땐 최순실씨의 연설문 사전입수 의혹에 국한해 대국민사과를 했고, 지난 4일 2차 담화에선 검찰조사·특검수사 수용을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가까운 시일 안에 여러 경위를 소상히 말씀드리겠다. 여러분이 질문하고 싶은 것도 그때 하시면 좋겠다”며 이르면 내주 초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 안민석 “이재용 구속 이끈 노승일 부장을 도와주세요” - 최순실 "대통령도 바뀌었으니 의혹 말고 제대로 밝혀달라" - 특검, '의료농단' 김영재 원장 징역 2년6월 구형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