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5년만에 위안부 극적타결..한·일, 과거 접고 미래 택했다

이준기 기자I 2015.12.28 17:59:56
[이데일리 이준기 장영은 기자] 한·일 양국이 관계 개선의 최대 걸림돌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25년 만에 극적으로 타결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28일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합의안을 도출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인정하고 아베 신조 총리도 총리대신 자격으로 사죄와 반성의 뜻을 표시했다. 일본 정부가 책임을 공식 인정하고, 총리가 사죄의 뜻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한국 정부가 설립하되 일본 측에서 10억엔(한화 약 96억7000만원)을 출연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일본 측이 법적 책임에 대해 단순히 ‘책임을 통감한다’는 표현만을 사용, 모호한 수준의 합의가 이뤄진 점은 논란거리다. 위안부 피해자는 물론 관련단체의 반발도 적지 않다. 이와 관련, 한 외교소식통은 “과거 (일본 측이) ‘도덕적 책임’이라는 표현만을 사용한 것을 고려하면 진일보한 표현”이라고 했다.

반대로 우리 정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문제와 관련해 “관련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사실상 이전을 기정사실화했다. 그동안 일본은 지난 12차례 동안의 외교당국 간 국장급 협의에서 소녀상 철거·이전을 수차례 요구했다. 아울러 한·일 양국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향후 국제사회에서 상호 비난을 자제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기시다 외무상을 접견한 자리에서 “협상 결과가 양국 모두에게 의미 있게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기대한다”며 “이번 합의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이 회복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일본 측의 조치가 신속히, 합의한 바에 따라서 성실하게 이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외교전문가는 “이번 합의안을 뜯어보면 한·일 모두 조금씩 성의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며 “신(新)한·일 관계 구축을 위해 미래, 즉 앞만 바라보며 협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 日 외무성 “위안부 소녀상 설치 저지 노력할 것” - 김동철 "아베 방한..文정부, 위안부 합의 분명한 메시지 전달해야" - 고민 끝 평창 오는 아베..위안부 합의 논란 재점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