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해경, 세계 각국과 해양안보 교류·협력 강화

이종일 기자I 2023.11.14 18:30:46

올해 에콰도르·베트남과 업무협약 체결
해경, 장비 지원하고 인적 역량 강화 교육
현재까지 미국 등16개국과 해양안보 협약
다자회의 등 통해 해양범죄·환경문제 대응

[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해양경찰청이 세계 각국의 해군·공안부 등과 해양안보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해경은 최근 에콰도르 해군과 해양안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14일 밝혔다.

김종욱(왼쪽서 6번째) 해양경찰청장이 해경청 회의실에서 존 메를로 레온(왼쪽서 7번째) 에콰도르 해군참모총장과 해양안보 업무협약을 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해경 제공)
협약에 따라 해경과 에콰도르 해군은 해적, 무장강도, 해양범죄, 무기·마약 밀수 등의 국제성 범죄 정보를 교환한다. 또 양국의 선박·항공기 사고, 국민 조난 발생 시 양 기관은 해양수색구조 구역 내에서 필요한 수색구조 활동을 벌인다. 해경은 해양안전 관련 장비를 지원하고 교육·훈련, 연구·개발, 워크숍 등을 통해 외국의 인적 역량을 강화한다. 선박 사고 등 긴급한 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통할 수 있는 단일연락 창구(핫라인)도 개설한다.

지난 6월에는 베트남 공안부와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에는 외국의 치안역량 강화를 위한 장비 지원, 교육·훈련, 국제성 범죄 예방 공동 대응, 정보 교류와 수색구조 협력 등이 담겼다. 해경은 1998년부터 외국과의 해양안보 관련 업무협약을 해왔다. 현재까지 미국, 일본, 중국 등 16개국과 26건의 업무협약을 했다.

해경은 이 외에 다자회의, 양자회의 등을 통해 외국과 협력하고 있다. 다자회의는 북태평양 해양치안기관회의(한국 등 6개국 참여), 아시아 해양치안기관회의(22개국), 세계 해양치안기관회의(89개국) 등을 통해 국제범죄, 해양환경 문제 등을 논의하고 협력한다. 양자회의는 미국, 인도, 호주 등 11개국과 매년 1차례씩 하고 있다.

해경은 최초로 내년 9월 인천에서 아시아 해양치안 기관장 회의를 연다. 내년 6월에는 인천에서 아시아 해양치안 전문가 회의도 개최해 아시아 해상에서의 해적·해상테러 등 국제범죄 공동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독도 해역을 순찰하는 해경 경비함 5001함.
해경은 개발도상국과 업무협약 체결 국가의 해양경찰관을 초청해 대테러훈련, 수색구조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9월17~27일 인도네시아 해양경찰관 24명을 초청해 수색구조 역량 강화 훈련을 했다. 8월16~ 25일에는 베트남 등 8개국 해양경찰관 9명을 초청해 해양업무 전반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해경 관계자는 “외국 해양경찰관들이 우리의 선진교육을 받고 해양치안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면 우리 선박이 해외에서 해양사고가 날 때 그 나라 해역에서의 구조역량이 강화돼 우리 선박의 선원 구조 등에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외국과의 해양안보 교류가 활성화되면 범죄 예방, 사고 대응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며 “앞으로 우리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맞춰 세계 각국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