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버스업계 인력충원 숨통…경기도 "감차·폐선 없이 정상운행 가능"

정재훈 기자I 2019.06.26 17:18:54

주52시간제 3개월 계도기간 내에 인력충원 가능
박람회 2~3차례 개최·버스업계 자체 채용 활발

지난 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버스승무사원 채용박람회’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구직공고를 살펴보고 있다.(사진=경기도)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버스업계가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을 앞두고 인력충원에 숨통이 트이면서 노선 폐지 등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가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해 3개월 동안 처벌을 유예하기로 하는 계도기간을 두면서 근로자 300인 이상의 업체가 가장 많은 경기도와 해당 버스회사들은 기간 안에 인력을 충분히 충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노선버스의 경우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해 3개월간의 계도기간이 있는 만큼 이 기간 동안 요금 인상 절차와 신규인력 채용을 마무리하기 위해 경기도를 비롯한 지자체, 버스업계와 협력할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전국 300인 이상 버스업체 31곳 중 3분의2에 달하는 21개 업체가 위치한 경기도는 다음 달 주 52시간 근로제가 시행되면 버스기사 1500명을 충원해야 하는 처지다.

인력 충원 없이 제도가 시행될 경우 전체 시내버스 2185개 노선 중 46.6%인 1019개 노선을 조정해야 하지만 정부가 3개월의 유예기간을 두면서 숨통이 트였다.

도는 3개월 계도기간 내 충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지난 20일부터 이틀 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버스기사 채용박람회를 열어 400명 가량 채용 절차가 진행하고 있는 부분을 근거로 들었다. 도는 계도기간 3개월 동안 2~3차례 채용박람회를 더 열고 버스업계 자체의 구인 과정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충분히 충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버스기사가 충분히 확보되면 우려했던 폐선이나 감차 등 노선 조정 없이 주 52시간 근로제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도는 버스업계의 인력 충원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당초 목표대로 오는 9월까지 버스 요금을 인상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주 진행한 박람회는 물론 버스업계 자체 채용 절차를 적극 진행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발표한 3개월 유예기간이 종료된 후 10월에는 제도 시행에 따른 부족한 인력이 충분히 현장에 투입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려했던 감차나 폐선 등 노선 조정 없이 정상 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