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바이든 "1단계 합의·고율관세는 對中지렛대…바로 철회 안해"

이준기 기자I 2020.12.02 17:28:26

"내가 선택할 옵션 훼손 안해"…NYT 인터뷰
"동맹과 합심하는 것이 최고의 對中 전략"

사진=AFP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조 바이든(사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1월 중국과 체결한 1단계 무역합의나 중국산(産) 제품에 부과한 고율 관세를 “즉각적으로 없애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은 1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토머스 프리드먼 칼럼니스트와 전화 인터뷰에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선택지)을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향후 미·중 관계 재정립 때 무역합의·관세 등을 활용해 협상에서의 전략적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그는 “내가 보기에는 중국을 대할 레버리지(지렛대) 아직 별로 없다”며 이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도 했다.

앞서 미·중 양국은 2018년 7월 미국의 첫 대중(對中) 관세 폭탄으로 무역전쟁이 발발한 지 약 18개월 만인 지난 1월 1단계 무역합의를 체결한 바 있다.

중국은 농산물을 비롯한 미국산 제품을 대규모로 구매하는 대신, 미국은 애초 계획했던 대중(對中) 추가 관세 부과를 철회하고, 기존 관세 중 일부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낮추는 게 골자다. 즉 현재 미국은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또 다른 12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7.5%의 관세를 매기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경쟁을 위해 연구·개발(R&D)과 기반시설, 교육 분야에 정부 주도 투자를 늘리고 초당적 합의를 달성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미국에 최우선으로 투자’(investing in America first) 정책으로 (중국과) 필사적으로 싸울 계획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했다.

이를 위해 그는 아시아·유럽 등 전통적인 동맹과 협의할 것이라며 “우리는 일관성 있는 (대중) 전략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당선은 “최고의 대중 전략은 우리의 모든 동맹과 또 적어도 동맹이었던 국가들이 합심하는 것”이라며 “이것이 내가 임기를 시작하는 초기의 주간에 핵심 우선순위가 될 것”이라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