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환절기, 면역력 약한 당뇨환자 "인슐린펌프 통한 당뇨관리 도움"

이순용 기자I 2020.04.14 17:07:24

일교차 심하면 당뇨환자는 면역력 떨어져 더 조심해야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당뇨병을 앓고 있는 한모(63)씨는 낮에 외출할때 날씨가 너무 화창해 반팔 옷을 입고 나갔다가 저녁엔 한기를 느꼈다. 그날 저녁 열까지 심해져 병원을 찾았다. 원인은 당뇨로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찬기운이 감기에 걸리게 한 것이라는 설명을 들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지면서 온도 변화로 인해 한모 씨처럼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최수봉 건국대학병원 당뇨병센터장은 “환절기에는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당뇨병 환자는 특히 날씨 변화가 큰 환절기에는 혈당 관리가 어려워 당뇨 증상 악화와 합병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수봉 교수의 도움말로 당뇨환자가 환절기에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건강관리 생활수칙에 대해 알아본다.

△발을 보호하고 무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맨발로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고 다니게 되는데, 당뇨 환자는 평소 안전한 신발을 신고 맨발보다는 양말을 신고 생활하는 것이 좋다. 땀 흡수와 통풍이 잘 되도록 하여 발을 청결하게 유지해 무좀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당뇨 환자에게 발은 합병증이 가장 흔히 발생할 수 있고,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심하면 발을 절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운동시에도 주의해야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이 높아지면서 혈액이 끈적해져 심할 경우 생명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급격한 온도 변화에 주의해야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자율신경에도 합병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당뇨병을 오래 앓고 있는 경우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다. 온도 차가 심한 환절기에 건강 유지를 위해 몸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가벼운 겉옷을 별도로 챙겨서 외출하는 것이 좋다.

최수봉 당뇨병센터장은 “특히 당뇨 환자의 경우 환절기에는 감기와 같은 면역력 질환이나 합병증에 취약해지기 쉬운 만큼 평소 당뇨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면서 “ 이때 인슐린 펌프를 통한 치료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유럽 등 우리보다 의료 선진국에서는 당뇨병 치료 방법이 기존의 약물 치료와 같은 소극적인 방법 대신 인슐린펌프와 같은 스마트한 의료기기를 이용한 적극적인 치료로 당뇨치료의 흐름이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최 교수는 “인슐린펌프는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 패턴을 맞춰줘 제약 없이 음식을 섭취할 수 있어 당뇨 환자들의 혈당 관리에 있어 효과가 우수한 치료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수많은 당뇨 환자들이 아직도 인슐린펌프 치료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 당뇨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 매우 안타깝다”면서 ”이제 인슐린펌프 치료는 세계적으로도 인정을 받아 치료에 관심을 보이는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 당뇨환자들은 증상이 심한 말기에 인슐린펌프 치료를 하는 것으로 아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것으로 초기에 치료를 할수록 효과가 높아 혈당 수치가 정상화 된다“며 ”인슐린펌프는 시술이나 수술이 아닌 간단하게 주머니나 옷에 인슐린펌프를 넣고 내 몸 상태에 따라 인슐린 주입량을 달리해 넣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복부나 허벅지 피부에 아주 작은 미세한 바늘을 착용하기 때문에 활동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는다. 인슐린펌프를 통해 당뇨병 환자가 24시간 정상 혈당 유지 및 당뇨 합병증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수봉 교수는 “ 특히 앞으로는 당뇨 치료에 있어 인슐린펌프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요즘 감기 같은 질환에 걸렸을 때 당뇨 환자의 경우 인슐린 필요량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혈당이 올라가기 쉽기 때문에 이럴때 인슐린펌프를 통한 적절한 당뇨 관리로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