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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에 따르면 업종별로는 숙박·음식점이 전체 상담사례 중 33건(21.6%)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고, 제조업 30건(19.6%), 운수·창고업 23건(15%), 도·소매업 20건(13.1%)이 그 뒤를 이었다. 최정우 민주노총 미조직전략조직실장은 “주로 여행과 관련된 업종의 노동자들이 상담을 많이 접수했다”며 “면세점, 숙박시설, 여행사, 카페, 운송업 등 작은 사업장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직접적인 피해에 노출돼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관련 상담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또 접수되는 상담 내용 역시 강제 연차와 관련된 내용에서 해고·권고사직 관련 내용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2월엔 무급휴직(11건·28.2%)과 관련한 상담이 가장 많았지만, 3월 16일 이후엔 해고·권고사직(30건·20.4%)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에 민주노총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사회·경제적 활동이 위축되자 취약계층, 작은 사업장 노동자들이 연차강요, 임금삭감, 무급휴업 등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휴업수당조차 받지 못하는 5인 미만 사업장·고용보험 미가입 사업장·영세 자영업자·특수고용 노동자·건설 일용직 노동자·이주노동자 등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이 쓰러지는 걸 정부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재난 상황에서의 해고금지·총고용 보장 조치 △해고금지·고용유지를 조건으로 한 기업 지원 정책 마련 △간접고용·하도급 노동자의 해고 대책 마련과 고용유지지원금 사각지대 해소 △고용유지지원금·실업급여 신청요건 완화 △특별 고용위기 업종·고용위기 지역 선정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