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강경화도, 김현종도 스틸웰 만났다..정부, 전방위 외교전

김영환 기자I 2019.07.17 17:57:32

정부 외교라인 전면 회동..스틸웰 만나지 않은 고노다로와 온도차
외신 상대로한 기자간담회도 나서 "글로벌 가치체인 의문 생긴다" 경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 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접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신임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의 방한 일정에 정부 외교라인이 적극 나서고 있다. 17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스틸웰 차관보와 회동하면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대신 아키바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 스즈키 가즈히로 외무성 북미국장, 가나스키 겐지 아시아 대양주 국장 등이 스틸웰 차관보의 접견에 나선 일본과 온도차를 보였다.

2박3일 일정으로 16일 방한한 스틸웰 차관보는 오전에는 김현종 차장,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본부장과 회동하고 오후에는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 강경화 장관 등과 연쇄 미팅을 가졌다. 스틸웰 ‘차관보’의 방한에 장관과 차관급(김현종·이도훈) 인사, 차관보 등이 골고루 나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한국 수출 제한 조치 이후 외교적 문제 해결을 일본에 촉구하고 있다. 일본이 이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면서 한미일 공조의 주요축인 미국에 우리 입장을 십분 알리는 방식으로 외교전을 펼치고 있는 셈이다.

스틸웰 차관보는 강 장관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도어스테팅(약식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한국이 일본 관계의 긴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강 장관과 윤 차관보가 이 문제에 대한 견해를 공유해줬고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들의 노력을 설명하기도 했다.

청와대를 대표해 스틸웰 차관보를 만난 김현종 차장 역시 “한미관계의 일반적 이슈를 포함해서 동북아 지역에 있는 관련 이슈를 포함한 북핵 이슈들에 대해 다양하게 대화했다”며 “우리 입장을 자세히 설명했고 스틸웰 차관보는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성과를 설명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일본에서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사무국 역할을 하는 국가안전보장국의 고위 관계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정부 관계자 역시 같은 날 외신을 상대로한 기자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가 미국 경제에 미칠 파급을 경고하면서 국제적 여론전에 나섰다. 내신 기자단이 아닌 외신 기자단을 상대로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면서 한일 갈등 문제에 대한 국제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더욱이 이 관계자는 애플, 아마존, 델, 소니 등 글로벌 기업들과 전세계 수십억명의 소비자에게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경고하면서 국제적 여론의 환기를 이끌었다. 그는 “한국의 반도체칩 제조업체들은 D램의 70%와 낸드플래시의 상당 부분을 생산하고 있다”며 “시스템메모리는 물론 삼성의 텍사스 공장 운영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는 삼성전자가 운영하는 반도체 공장이 소재해 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에 대해 “지난 수십년간 작동해왔던 글로벌 가치체인에 의문이 제기되는 것”이라며 “이것은 한국이 설비뿐 아니라 화학물질을 국내 생산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