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영진의 배려 느꼈다"…달라진 삼성의 첫 '열린 주총'

김응열 기자I 2024.03.20 18:28:41

삼성전자 13명 주요 경영진, 직접 경영현황·사업전략 설명
주주들 '송곳 질문'에도 적극 대답…"상세한 답변 인상적"
경영진 무대 낮춰 주주 눈높이 맞춰…중계실 추가 마련도

[수원=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주요 경영진이 모두 나와 주주들 질문에 적극 답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20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005930)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한 30대 여성 주주는 “지난해와는 다르게 올해는 경영진이 주주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주총에서 사업부별 경영 현황과 올해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가전과 모바일 등 DX부문은 부문장을 겸하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반도체 담당 DS부문에 관해선 경계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이밖에 노태문 MX사업부장과 용석우 VD사업부장,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이영희 글로벌마케팅실장, 박학규 경영지원실장 등 주요 고위경영진 13명이 주총 현장에 자리했다.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뉴스1)
올해 ‘주주와의 대화’ 첫 도입…경영진 나와 상세한 사업 설명

이들은 주주들의 ‘송곳 질문’에 상세하게 답변했다. 마하-1이라는 인공지능(AI) 가속기를 설명한 게 대표적이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 전략을 묻는 질문에 경 사장은 “연말부터 만들기 시작해 내년 초에는 마하-1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저전력(LP) 메모리로도 대규모언어모델(LLM)의 추론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AI 가속기는 그래픽처리장치(GPU)와 메모리 사이 정보를 교환할 때 발생하는 병목 현상이 발생했지만 마하-1은 병목현상을 8분의1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게 경 사장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탄소중립 계획에 관한 질문에도 상세히 답했다. 박학규 경영지원실장은 “신규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효과가 큰 PPA(전력 직접 구매) 계약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영 전반에 걸쳐 주요 경영진이 모두 나와 주주 질문에 상세히 대답하는 풍경은 지난해와는 다소 다른 모습이다. 통상 삼성전자는 주총에서 상정된 안건별로 질의응답을 진행했지만, 올해는 경영 전반에 관한 질문을 받았다. 특히 사업 현황과 전략을 상세하게 설명한 점도 이례적이었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올해 이같은 ‘주주와의 대화’를 처음 도입했다. 사실상 첫 ‘열린 주총’ 콘셉트다.

20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55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한 삼성전자 경영진들이 경영현황 및 사업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주주친화적인 모습을 강조하고자 경영진이 위치하는 무대의 높이도 지난해보다 대폭 낮아졌다. 주주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겠다는 의지를 비춘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늦게 도착하는 주주들의 편의를 위해 3층 총회장 1000석 외에 1층에 2500석의 중계실을 추가로 마련하기도 했다. 주주들의 만족도는 지난해보다 높아 보였다. 주총장에서 만난 한 40대 남성 주주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주주를 많이 배려했다는 걸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래도 주가는 불만…한종희 “주주가치 제고 최선 다할 것”

주가가 지지부진하다는 주주들의 불만에는 한 부회장이 거듭 사과를 표했다. SK하이닉스 주가가 한때 17만원을 돌파하는 것과 달리 삼성전자는 7만원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 주주가 “주가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고 묻자 한 부회장은 “주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 사과드린다”며 “올해는 반도체 시황과 IT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만큼 견조한 실적을 달성해 주주가지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한 부회장은 “스타트업 약 200개에 투자해왔고 더 큰 기업 인수합병(M&A)도 준비하고 있다”며 “신제품과 신사업, 새 비즈니스 모델을 조기에 발굴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주주들이 주주총회 현장에 마련된 메시지존에 삼성전자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사진=김응열 기자)
삼성전자가 미래 사업 전략을 적극 알리며 성장 기대감을 높이자 이날 주가는 전일 대비 5.63% 급등한 7만6900원에 마감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간밤 미국에서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 참석해 삼성전자 고대역폭메모리(HBM)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발언한 영향이 크지만, 삼성전자가 주총에서 엿보인 미래 성장성 역시 주가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날 주총이 열린 컨벤션센터에 CSR(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을 알리는 부스도 마련했다.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은 스마트공장과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의 지원을 받은 스타트업 전시 부스를 꾸렸다.

20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삼성 스마트공장 기업들의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는 상생마켓 존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2024 주총 전망은

- 표대결 완승한 금호석화…'찻잔 속 미풍' 차파트너스, 향후 계획 고심 - 또 실패로 끝난 금호석화 조카의 난 - 다시 붙은 '조카의 난' 금호석화 22일 주총서 판가름…이번엔 일단락?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