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코로나로 지연되는 우리금융 민영화…예보 "올해내 매각 고집 않겠다"

이승현 기자I 2020.10.22 16:40:45

위성백 사장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매각지연"
주가, 올 초 1만2000원대→현재 8880원
상반기 이어 하반기 매각의사…"탄력적으로 판단"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정부의 우리금융지주 ‘완전 민영화’ 작업이 주가에 발목이 잡혔다. 금융당국은 매각을 통한 신속한 민영화 원칙을 강조하고 있지만, 여전히 첫 발을 떼지 못하고 있다. 올해를 넘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힘 못 쓰는 주가…“구체적 매각준비 없어”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예금보험공사는 JP모건 등을 매각주관사로 해 최근 사전 수요조사(태핑 작업)를 진행했지만, 구체적인 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성백 예보 사장도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경제상황이 안 좋아져 매각이 지연되고 있다”며 “적정한 매각시기와 방법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산하기관인 예보는 우리금융 지분 17.25%(약 1억2460만주)를 보유한 1대 주주다.

우리은행 민영화 문제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부는 외환위기 여파로 부실화한 한빛은행·평화은행·광주은행·경남은행·하나로종금 등을 구조조정해 우리금융지주를 탄생시켰다.

이 과정에서 투입된 공적자금은 1998년부터 2006년까지 모두 12조8000억원이다. 정부가 지난 2002년부터 지금까지 공모·블록 세일을 통한 지분매각과 과점주주 매각 등으로 회수한 금액은 11조1000억원 정도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지난해 6월 금융위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발표한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 로드맵에 따르면 예보는 오는 2022년까지 남은 지분을 2~3차례에 걸쳐 전부 매각할 계획이다. 희망수량 경쟁입찰로 매각하되 유찰된 물량은 블록세일(시간 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할 예정이다.

예보가 남아 있는 원금 1조7000억원을 모두 회수하려면 우리금융 주가가 최소 1만2300원 정도 되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당시 민영화 로드맵을 발표할 당시만 해도 우리금융의 주가는 1만4000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우리금융 주가는 22일 마감가 기준으로 8880원에 불과하다.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예보는 상반기 1차 지분매각을 추진했지만, 주가 하락으로 착수조차 하지 못했다. 예보는 하반기 지분매각 추진 의사를 다시 밝혔지만 시장 상황은 여전히 나아지지 않고 있다.

(사진=이데일리DB)


연내 매각 강행은 안 해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우리금융 민영화의 3대 원칙으로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 △조기 민영화 △금융산업 발전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우리금융의 신속한 완전 민영화에 초점을 맞출 경우 일부 투입원금 손실은 감수할 수 있다는 게 금융당국 기본 태도다.

그렇더라도 예보가 현재 주가 수준에서 우리금융 지분 매각을 밀어붙이기엔 상당한 부담이다. 최소한 1만원은 넘어서야 매각 추진을 본격화할 수 있다는 게 금융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앞서 예보가 지난 2016년 지분 29.7%를 키움증권·한국투자증권·한화생명·동양생명·유진자산운용·미래에셋자산운용·IMM 프라이빗에쿼티 등 7곳에 매각할 때 평균 단가는 1만1803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매각 절차가 이뤄지더라도 시장 수요가 얼마나 될 지도 관건이다. 예보에선 시장여건을 계속 점검하고 있는데 실제 입찰 때 충분한 수요가 형성될 지 아직 판단을 내리지 못했다고 한다. 올 들어 주요 금융그룹 주가는 10~30%대 떨어진 상태다. 앞으로도 코로나19 장기화와 저금리 기조 등 부정적 여건 때문에 금융사 주가의 반등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예보의 애초 계획은 올해 첫 지분 매각을 시도하고, 앞으로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2~3차 지분 매각에 나설 계획이었다. 1차 매각 때는 최대 10%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 하지만 예보는 일단 시점을 기다려본다는 입장이다. 신속한 매각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무리한 강행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예보 관계자는 “(매각 시점은) 시장 상황과 수급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판단한다”며 “기존 로드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를 하겠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 역시 “매각이 지연되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로드맵 일정을 맞추기 위해 계속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