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반도체 대신 소비재'…화장품 등 5대 품목 3년내 350억달러 목표

조해영 기자I 2019.06.12 17:36:52

경제활력대책회의서 소비재수출 활성화방안 발표
수출보험 지원 늘리고 연구개발비 1950억 투입
6월 서비스업·8월 플랫폼경제 대책 발표 예정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7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 추경안 등에 대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조해영 김형욱 기자] 정부가 화장품과 패션의류 등 소비재 수출 활성화에 나선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2년까지 농수산식품·생활용품·화장품·의약품·패션의류 등 5대 소비재 수출 350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성수동 수제화·동대문 패션… 지역 대표 브랜드로 육성”

홍 부총리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7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신흥국 소비시장 확대, 한류확산, 전자상거래 발달 등의 기회를 살려 소비재 산업을 수출동력으로 육성하고 수출활력 제고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 △플랫폼 경제 추진성과 및 향후 확산방안 △서비스 산업 혁신전략안을 안건으로 논의했다.

소비재 수출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5대 소비재에 대한 수출보험 지원을 늘린다. 현지 판매망 설립이나 기업 인수 등으로 금융지원 범위도 확대한다. 홍 부총리는 “우대지원 규모를 지난해 4조8000억원에서 올해 8조원으로 대폭 확대하는 등 소비재 수출 금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인증·통관상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하반기 중으로 한국무역협회에 해외인증 지원데스크를 두고 해외인증과 통관, 기술규제 등 비관세장벽 문제 해결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5대 소비재에 대해 올해 1950억원의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홍 부총리는 “성장유망 소비재 브랜드를 ‘K-프리미엄 브랜드’로 선정해 지원하고 성수동 수제화 등 도심 소비재 제조·수출 거점을 구축해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20년까지 매출액 1000억원 이상의 중견 소비재 브랜드 15개를 집중 지원한다.

한편 올해 1500여개 기업이 참여했던 소비재 수출대전은 서울 국제식품산업대전 등과의 통합을 거쳐 오는 2022년까지 1만개 이상 기업이 참여하는 대규모 전시회로 만든다. 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등을 통해 프랑스 라파예트 백화점이나 북미 아마존·이베이, 중국 모구지에 등 주요국 유통기업 입점 지원도 집중키로 했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 수제화거리. 이데일리DB
◇정부, 6월 서비스업·8월 플랫폼 경제 대책 발표

플랫폼 경제 대책은 1단계 성장기반 확립 노력과 함께 2단계 타산업과의 융복합 가속화,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집중한다. 플랫폼 경제란 빅데이터나 AI처럼 여러 산업에 걸쳐 필요한 핵심 인프라를 갖추고 활용하는 경제를 말한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데이터·인공지능(AI)·수소·혁신인재 양성을 전략투자 플랫폼으로 선정하고 육성해 왔다. 오는 8월에는 플랫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기존 사업 혁신·신사업 창출·삶의 질 높이기에 파급효과가 큰 분야를 중심으로 선도사례를 집중 발굴해 8월 중으로 구체적인 프로젝트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데이터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고 핵심인재를 육성하는 방안도 (플랫폼 경제 확산방안에)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정부는 2026년까지 소득·재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위기가구를 찾는 ‘복지멤버십(가칭)’을 도입하고 2021년까지 농산물 생산·유통정보를 활용한 종합정보시스템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서비스 산업 혁신전략도 이달 중으로 확정 발표한다. 홍 부총리는 “지난 5개월간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제조·서비스업간 차별 해소, 핵심규제 혁파, R&D(연구개발) 확대 등 종합적인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며 “오늘 회의를 거쳐 이달 안에 최종 대책을 확정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