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국, 의총서 與野 합의안 부결…민주 "정상화 이미 시작"(상보)

유태환 기자I 2019.06.24 18:26:28

24일 교섭단체 합의 약 2시간 만에 부결
"힘 들여 싸웠는 데 약속 담보 안 돼" 분위기

2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실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합의문 발표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교섭단체 3당의 국회정상화 합의문이 24일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부결됐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부결을 인정하지 않고 기존 합의안대로 6월 임시국회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라 여야 간 진통이 예상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약 1시간 30분에 걸친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의원님들께서 합의문에 대해 조금 더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의사표시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님들의 추인을 조건으로 한 합의였다”면서 “우리당에서는 합의문 추인이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전했다. 그는 ‘합의안이 부결됐다는 거냐’는 질의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한국당에서는 공직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안건) 지정에 대한 명확한 사과조차 없는 상황에서 합의처리를 담보하지 못한 협상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분위기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나경원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6개 조항을 담은 국회정상화에 전격 합의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선거법과 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해서 논의한 뒤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는데, 이 부분이 집중 성토를 당했다는 후문이다.

당내 한 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지금 패스트트랙을 하면서 혼신의 힘을 기울여 싸워왔는데 구체적인 약속도 담보가 안됐다”며 “패스트트랙 사과와 이 문제가 정상화되지 않는 한 쉽게 타협하기는 어려운 분위기”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미 합의문에 나 원내대표가 서명한 이상 협상 취소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법적 국회정상화의 길을 이미 시작했으므로 모든 상임위원회와 소위 활동을 정상적으로 임하겠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