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형제 같네?”…전우원·이준석, 광주서 함께 주먹밥 빚었다

이선영 기자I 2023.05.17 22:26:47

5·18 전야제 현장서 ‘주먹밥’ 함께 만든 전우원·이준석
전씨 “대동정신 함께할 수 있어 영광”
이 대표 “이러려 했던 건 아닌데” 너스레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5·18민주화운동 전야제 현장에서 주먹밥을 함께 만드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오후 4시10분께 전씨는 광주 동구 금남로 거리에서 펼쳐지는 5·18전야제 사전행사 오월시민난장 주먹밥 체험행사장을 찾았다. 전씨 방문에는 5·18기념재단 관계자들이 동행했다.

갑작스러운 그의 행사장 방문에 주먹밥을 만들고 있던 오월어머니들은 “와줘서 고맙다”며 연신 박수를 보내고 환영했다. 이어 김형미 오월어머니집 관장이 전씨의 손에 일회용 비닐 장갑을 끼워주며 “함께 주먹밥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주먹밥은 5·18 당시 광주 시민과 상인들이 계엄군에 맞서 ‘민주화’를 외친 시민들을 위해 만든 광주의 대표 음식 중 하나다. 이는 광주의 대동정신을 상징한다.

전씨는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있기까지 많은 분들이 희생하셨는데, 그것을 기리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며 “어머니들과 주먹밥을 만들게 돼 굉장히 큰 영광이다”고 말했다.

전씨가 한창 주먹밥을 만들고 있을 무렵 이 전 대표도 주먹밥 체험행사장을 들렀다. 이 전 대표의 주먹밥 체험행사장 방문은 제43주년 5·18 전야제 참석 전 공식 일정이었다.

전씨와 이 전 대표는 함께 서서 김 관장의 설명을 들으며 앞치마와 하얀색 장갑을 착용한 채 약 10여분간 주먹밥을 만들었다.

두 사람은 중년 이상 연령대의 어머니들 위주였던 주먹밥 나눔 행사장에서 마치 아들들, 즉 형제 같은 모습으로 카메라에 찍혔다. 참고로 이 전 대표는 1985년생으로 올해 나이 38세, 전씨는 1996년생으로 올해 나이 27세다. 둘은 11살 차이이다.

이 전 대표는 주먹밥을 만들며 “이러려고 했던 건 아닌데 같이 (주먹밥을) 만들게 됐다”며 너스레 웃음을 짓기도 했다. 또 “오늘 전우원씨가 만든 주먹밥은 의미가 있어서 시민분들이 하나씩 가져갈 것 같다”고 말했다.

전씨는 “주먹밥의 의미를 몰랐는데 알고나니 더 뜻깊은 것 같다”며 “대동정신을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다”고 했다.

전씨는 앞서 이날 오전 흰 마스크를 쓰고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추모식에 참석해 “항상 갖고 있던 죄의식에 따른 사과를 하기 위해 추모식 현장을 찾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저로 인해 행사가 제대로 진행된 것 같지 않아 깊은 죄책감 또한 느낀다”면서도 “추모식을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많은 분들이 희생됐다는 사실이 기억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