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1인·방탄정당" 비판하며 민주당 떠난 이낙연…'제3지대 빅텐트' 본격 시동

김범준 기자I 2024.01.11 17:51:12

李, 11일 국회서 탈당 회견…"새로운 위치에서 봉사"
'김대중 정신' 강조하며 '중도 개혁' 방향성 제시
"다당제 실현·개헌 통한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해야"
이준석·금태섭·양향자와 연대 의지도 밝혀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결국 ‘친정’인 민주당에 쓴소리를 내뱉고 새로운 길을 찾아 떠났다. 그는 새로운 정치를 만드는 길에 뜻을 같이하면 누구든지 손을 잡을 수 있다며 자신의 신당 창당에 대한 지지와 참여를 호소했다. 이른바 ‘제3지대 빅텐트’ 추진에 본격 시동이 걸릴 전망이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낙연 “민주당, ‘1인·방탄 정당’으로 변질…제 책임도 있어”

이 전 대표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는 24년 동안 몸담았던 민주당을 벗어나 새로운 위치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대한민국에 봉사하는 새로운 길에 나서기로 했다”고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저를 포함한 오랜 당원들에게 이미 ‘낯선 집’이 됐다”면서 “민주당이 자랑했던 김대중과 노무현의 정신과 가치와 품격은 사라지고, 폭력적이고 저급한 언동이 횡행하는 ‘1인 정당’·‘방탄 정당’으로 변질했다”고 비판했다. 사실상 이재명 대표를 직격한 말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말부터 줄곧 현재 민주당의 상황을 비판하며 탈당과 신당 창당의 가능성을 내비쳐 왔다. 그러다가 새해 첫날인 지난 1일 경기 고양시 행주산성에서 신년인사회를 열고 국민 앞에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그로부터 열흘 뒤인 이날 당원들에게 용서와 양해를 먼저 구하겠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민주당의 피폐에는 제 책임도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런 잘못을 후회하면서 국민과 당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면서 “지금의 민주당이 잃어버린 본래의 정신과 가치와 품격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길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대한민국이 처한 정치 상황을 과감히 개선하기 위해 ‘다당제’ 확대와 개헌을 통한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전 대표는 “혐오와 증오의 양당제를 끝내고, 타협과 조정의 다당제를 시작해야 한다. 4월 총선이 그 출발이 되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도와주길 바란다”면서 “다당제 실현과 함께 개헌을 통해 분권형 대통령제를 도입했으면 한다. 특히 ‘특권 없는 정치’와 ‘성역 없는 법치’를 꼭 구현하려 한다”고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전남 선출직공직자들이 11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전 대표의 탈당과 신당 창당을 규탄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당’ 창당 속도…“대중정당, 일정 스펙트럼 있기 마련”

이 전 대표가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신당 창당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당명과 창당 대회 등 구체적인 추후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90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 시계’를 고려하면 늦어도 이달 중으로 창당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른바 ‘이낙연 신당’은 ‘중도 개혁’을 방향성으로 내세우며, 양당 정치에 대안을 원하는 중도 부동층 흡수를 목표로 할 것으로 보인다. 이념과 세대와 직업군 등을 다양하게 아우르겠다는 이른바 ‘제3지대 빅텐트’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전날 탈당을 선언한 민주당 비주류 의원 모임 ‘원칙과상식’ 소속 의원을 포함해 뜻을 함께 할 민주당 내 인사들을 적극 포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먼저 신당을 창당한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와 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뿐만 아니라, 개혁신당(가칭)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의 연대 의지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회견문을 통해 “허물어지는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는 ‘제2의 건국’에 나서야 한다는 그런 각오로 새로운 정치에 임하고 싶다”면서 “그 길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힘을 모아야 한다. 저는 우선 민주당에서 혁신을 위해 노력하셨던 원칙과상식 동지들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분야에서든 착하고 바르게 살아온 사람들이 그 길에 함께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특히 청년과 전문직의 참여가 필요하다. 그런 분들께서 정치 참여의 기회를 얻도록 돕겠다”고 대중적 지지와 참여를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탈당 발표 후 취재진과 만나 향후 정치적 방향성을 두고 ‘김대중 정신’을 언급하며 “김대중 대통령은 ‘국민보다 반 발짝만 앞서 가라’고 주문하면서 늘 ‘중도 개혁’을 추구했다”면서 “정반대 보수진영 지도자와 연립정부를 이끌었고, 아주 보수적인 인사를 통일부장관·안전기획부장으로 임명했어도 국정 운영을 잘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는 총선에서 가능한 한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내며 의석수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 밖에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이른바 ‘삼총리’ 연대설에 대해서는 개별적 만남은 있었지만 향후 구체적 계획은 논의하지 않았다며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이 전 대표가 탈당을 선언하자 민주당의 여러 의원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배신’과 ‘분열’ 등의 표현으로 이 전 대표를 비난하는 입장문을 쏟아 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