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르포]한국 상륙 구찌 '아키타이프:절대적 전형' 가보니

백주아 기자I 2022.03.03 16:22:19

지난해 5월 이탈리아서 시작..한국은 전 세계 5번째
모든 복제품의 원형이자 재현될 수 없는 '아키타이프'
알렉산드로 미켈레의 6년간의 캠페인 한 공간에 구현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어둡고 몽환적인 방안에 수 십개의 모니터가 쉴 새 없이 움직이고 전원의 풍경을 묘사한 공간에서는 구찌 블룸의 꽃내음이 난다. 공상과학 영화에 나오는 맥시멀리스트적 의상에서 돋보이는 도발적인 느낌, 스크린과 거울이 교차하는 방에서 느껴지는 나른함, 질서 정연하게 정리된 200여개의 마몽백과 182개의 뻐꾸기시계 등 12개의 독립적인 공간에서 구찌의 창의적인 정신이 돋보인다.

▲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전시 Room 3. 2016 크루즈 컬렉션 디오니서스 댄스. (사진=구찌)
3일 방문한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전시에서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Gucci)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산드로 미켈레가 지난 6년간 진행한 캠페인에 담은 감성을 감상할 수 있었다.

아키타이프(archetype)는 모든 복제품의 원형을 뜻하는 말로 결코 재현될 수 없는 본래의 형태인 ‘절대적 전형’을 뜻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한 캠페인의 독특하고 반복될 수 없는 순간과 미켈레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철학을 한 공간에 고스란히 모았다. 지난해 5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시작한 이번 전시는 올해 국내에 상륙했다. 해외 국가로는 중국·홍콩·일본·대만에 이어 5번째다. 전시 공간은 총 13개로 구성돼있다.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에서는 파리부터 로스앤젤레스, 음악 장르 노던 소울부터 프랑스68 혁명까지 다방면을 탐구하는 만화경처럼 변화무쌍한 미켈레의 비전을 만나볼 수 있다. 신화 속 방주 건설자, 은하계 탐험가, 말, 무용수, 천사, 외계인 등 어지러울 정도로 다채로운 소재는 미켈레의 창의적인 디자인의 영감의 원천이다. 전시에서는 구찌가 음악, 예술, 여행, 대중문화 등 여러 분야에 일으킨 반향을 깊숙히 느낄 수 있다.

미켈레의 독창적 상상력으로 형성된 멀티-버스(multi-verse)를 구현한 컨트롤 룸에서는 수십개의 모니터가 설치돼 있고 쉴 새 없이 이미지가 바뀐다. 이어지는 구찌 블룸 룸에서는 미켈레가 지난 2017년 선보인 여성 향수 ‘구찌 블룸’의 은은한 꽃내음이 나는 정원을 볼 수 있다. 같은해 가을·겨울(F/W) 캠페인에서는 공상과학 영화의 한 장면처럼 미지의 행성을 재구성한 풍경이 드러난다.

스크린과 겨울이 교대로 등장하는 전시 공간은 하나의 파노라마와 같은 기분 좋은 착시를 경험할 수 있다. 7080 감성이 녹아든 2016년 컬렉션에서는 ‘디오니서스 댄스’라는 주제처럼 거울과 영상의 움직임에 따라 역동성이 드러난다.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Room 4. 2018 프리폴 컬렉션 거리로 나온 구찌. (사진=백주아 기자)
국내 유명 그래피티 아티스트 범민이 참여한 공간도 있다. 2018 프리폴 컬렉션이자 프랑스 68혁명을 기념한 공간에는 파리 시위대가 내세운 구호와 메시지로 가득 차 있다. 다음 2020년 컬렉션에서는 하얀 도자기와 크리스탈이 진열된 선반 사이에서 구찌의 제품들이 스냅샵처럼 매달려있다.

베를린 클럽의 화장실은 연상시키는 방에는 반항적이면서도 낭만적인 젊은이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다. 3D 프린터로 제작된 마네킹으로 흥에 겨운 젊은이들이 클럽 안으로 춤을 추러 돌아가기 직전의 상황을 영구 박제했다.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Room 8. 2018 가을-겨울 컬렉션 구찌 콜렉터스. (사진=백주아 기자)
수집가의 열정을 그린 방에는 나비 1354마리, 구찌 마몽백 200개, 뻐꾸기 시계 182개, 수천개의 인형으로 꽉 차있었다. 벽면에 거울을 설치해 진열장에 꽉 찬 수집가의 강박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번 전시에 대해 미켈레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함께 한 지난 6년간의 여정에 사람들을 초대해 상상과 이야기의 세계를 걸으며 예상치 못한 반짝이는 순간들을 함께 넘나드는 것이 흥미롭다고 생각했다”며 “내 상상으로의 여정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캠페인처럼 감정의 놀이터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배움터 2층, 디자인 박물관에서 오는 4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다. 관람료는 무료다. 구찌의 디지털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 버추얼 투어를 통해서도 관람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