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단독]무산위기 이스타 M&A..국토부 "이스타, 희생안 내놔야"

이소현 기자I 2020.07.06 17:55:40

"딜 100% 깨지려던 것 정부가 중재해 50%"
"정부, 딜 이뤄지면 추가 운영자금 지원 노력"
양사 대표 녹취록 공개 등 인수전 진실공방으로
제주항공, 7일 쟁점 관련 입장 밝힐 방침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089590)의 인수합병(M&A)이 이번 주 분수령을 맞은 가운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이스타항공이 ‘결자해지’의 자세로 제주항공이 받아들일 만한 추가 제안이나 희생안을 내놓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6일 국토부 고위관계자는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딜이 100% 깨지려던 것을 정부가 중재해 50% 수준으로 만들어 놓은 상황”이라며 “이번 주가 M&A 분수령으로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데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이 받아들일 만한 추가 제안이나 희생안을 내놓아야 딜이 성사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실제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에 ‘최후통보’를 한 상황이다.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0영업일 내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제주항공이 제시한 데드라인은 오는 15일까지다. 이 공문을 통해 항공업계는 제주항공의 모기업인 애경그룹이 사실상 이스타항공의 인수를 포기한 것으로 관측했다.

코로나19 여파와 더불어 항공업계 구조조정 개편작업이 무너질 위기에 정부가 중재에 나섰다. 지난 3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을 차례로 만나 M&A 성사를 독려했다.

이에 인수 포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던 제주항공과 애경그룹의 입장에도 변화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주무부처 장관이 나서서 사실상 M&A를 빨리 마무리하라고 독려한 만큼 제주항공 입장에서 섣불리 인수를 포기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M&A가 1600여명의 일자리가 달린 일이며, 지상조업사 등 후방산업에도 타격을 미칠 수 있어 계획대로 성사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후방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딜이 깨지면 이스타항공은 파산하는 수순으로 항공산업 측면에서도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정부는 딜이 이뤄지면 추가 운영자금 지원 등으로 정상적인 운영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이 자금줄이 막힌터라 제주항공이 딜 클로징을 위해 제시한 선결 조건 해결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셧다운 상황인 이스타항공이 마련할 수 없는 약 800억~1000억원 규모의 금액이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의 태국 현지 총판인 타이이스타젯이 항공기를 임차하는 과정에서 이스타항공이 채무(3100만달러·약 373억원)를 지급 보증한 사안 △조업료와 사무실 운영비, 보험료 등 각종 미지급금 △2~5월 약 250억원 규모의 임직원 임금 체불 건 등이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인수합병 무산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진실공방으로 갈등이 정점에 치닫는 모양새다. 제주항공은 그동안 이스타항공의 경영에 관여한 바 없다고 밝혔지만,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지난 3월 이스타항공의 ‘셧다운’을 놓고 양사의 사장이 나눈 대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는 통화에서 “셧다운이라는 게 항공사의 고유한 부분이 사라지는 것인데 조금이라도 영업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지만 이석주 당시 제주항공 대표는 “지금은 셧다운하는 것이 예를 들어 나중에 관(官)으로 가게 되더라도 이게 맞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3월9일 국제선 운항을 중단한 데 이어 같은 달 24일부터는 그나마 남아있던 국내선까지 아예 운항을 중단하는 사상 초유의 ‘셧다운’에 돌입했다.

최 대표는 녹취록 공개와 관련 “그동안 체불임금 문제를 놓고 이스타항공과 대주주에 도의적인 책임을 묻는 비난이 있었지만, M&A 성사를 위해 공개하지 못하고 비난을 감수해왔다”며 “딜이 완료되면 미지급 임금을 제주항공이 책임지기로 약속했고, 이외에도 수차례 이 대표와의 만남에서도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제주항공 측은 지난 3일 노조가 주장한 셧다운 지시 등의 쟁점에 대해 이르면 7일 공식 입장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이스타항공 파산 위기

- [2020국감]국토부, 이스타 항공 과징금 가장 많이 깎아줬다 - 환노위 국감장서 "경사노위, 이스타 해고문제 해결 나서야" 질타 - [2020국감]野, 이스타항공 사태 집중포화…“이상직·여당에 책임 물어야”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