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미향 의혹 '일파만파'…野 파상공세 vs 與 침묵·靑 선긋기(종합)

박경훈 기자I 2020.05.19 16:39:16

윤미향, 이번엔 수원 아파트 구매 자금 의혹 이어져
김현아 "대출 쉽던 시절, '현찰' 아파트 구입 이례적"
미래한국 "TF 구성"…통합 "'국조' 언급했다 한 발 빼"
與, 20일 최고위서 논의…박용진 "죄송스러워"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초선 당선인 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을 향한 압박이 한 층 거세지고 있다. 미래한국당은 모(母)정당인 미래통합당과 공동 태스크포스(TF)를 추진할 계획이다. 엄호 속 침묵을 유지하던 민주당 지도부는 사건이 일파만파로 번지자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단 관련 문제를 논의키로 했다. 청와대는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선을 그었다.

윤 당선인을 둘러싼 ‘위안부 할머니 기부금 횡령·배임 의혹’은 19일에도 이어졌다. 쟁점은 전날(18일)에 이어 2012년 수원 아파트 경매 구매 자금 출처 의혹이다. 앞서 윤 당선인은 해당 아파트 구입 자금의 출처를 ‘이전 아파트 처분 금액’에서 ‘예·적금(2억원), 차입금(4000만원)’으로 말을 바꿨다. 부동산 전문가인 김현아 통합당 의원은 “대출이 쉽던 시절 현찰을 주고 2억원이 넘는 아파트를 경매로 구입한 것은 이례적이다”고 의심했다.

‘정치 9단’ 박지원 “與, 오늘 내일 결단”

야당은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연 관련 의혹이 캐도 캐도 고구마 줄기처럼 이어지며 국민적 논란이 심화하고 있다”며 “윤 당선인은 앞뒤 안 맞는 해명으로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주경·조태용·전주혜 당선인을 중심으로 ‘윤미향·정의연 TF’를 구성하겠다”며 “통합당과 함께할 방안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국정조사까지 언급할 정도로 강경태세였다. 하지만 ‘너무 나갔다’는 비판에 한 발을 뺐다. 배현진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국정조사 추진 의도 자체는 국민적 분노가 대단한 사건이고 까도 까도 의혹이 많이 나오니 제1야당의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아직 당론은) 없다”고 말했다. 미래한국당의 TF 제안에 대해서는 “미래한국당도 제안한 만큼 협의해 방향을 설정해나가는 첫단추라 생각해달라”고 전했다.

군소 야당도 나섰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한 수십억 원대의 기부금과 국고보조금의 행방을 감추기 위한 거짓말을 중단하고 국민 앞에 나와 진실을 말하라”며 “거짓은 계속해서 거짓을 낳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하라”고 비판했다. ‘정치 9단’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이낙연 전 총리가 어제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한 것은 이미 방향이 잡혔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에서도 오늘이나 내일 사이 결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이종배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현관 앞에서 윤미향 당선인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靑 “국정과 관계없어, 정리된 입장도 없다”

민주당은 일단 표면상으로는 침묵을 이어갔다. 다만 여론악화에 곤혹스러운 분위기는 역력하다.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당선인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 거취와 관련한 질문에 “다음에 대답하겠다”고만 발언했다. 민주당은 20일 오전 최고위에서 윤 당선인 관련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자는 취지로, 당장 거취표명 요구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에서는 의원 개인 차원이긴 하지만 사과도 나왔다. 박용진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에 대한) 제대로 된 검증 절차와 과정이 미진했던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며 “국민 여러분들께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해영·조응천 의원 등이 쓴소리는 내뱉었지만 공개 사과는 없었다.

불똥은 청와대까지 튀었다. 청와대는 이날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을 묻는 질문에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국정과도 관계가 없다. 정리된 입장도 없다. 당에서 충분히 대응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위안부 기부금 논란

- 통합당, 오늘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 - 통합당, 6일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종합) - 자리 빼앗긴 수요집회…이용수 할머니와 '화해'로 힘 얻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