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바이든-스가 회담 후 공동성명에서 "대만 지지선언" 추진

방성훈 기자I 2021.04.14 18:00:34

FT, 소식통 인용 보도…동맹과 공조 강화 中견제 전략
美日 정상회담 공동성명서 대만 언급, 1969년 이후 처음
日내부선 "中경제보복 우려" Vs "美편에 서야"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이 오는 1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정상회담 후 발표하는 공동 성명에 대만을 지지하는 내용을 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4명의 미국 소식통들은 미 정부가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정상회담 후 발표하게 될 공동 성명에서 대만을 언급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중국에 대항하기 위해 동맹국들과의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 전략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공동 전선을 펼치겠다는

양국 정상이 공동 성명에서 대만을 언급하는 것은 1969년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과 사토 에이사쿠 전 일본 총리 때 이후 처음이라고 FT는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 내부에서는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중국을 적대시해선 안된다는 우려와 미국 편에 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같은 소식은 미국이 대(對)중국 견제 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크리스 도드 전 상원의원, 국무부 부장관을 역임한 리서치 아미티지, 제임스 스타인버그 등 ‘비공식’ 대표단을 대만으로 보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관계자는 “비공식 대표단 파견은 바이든 대통령이 상원의원 시절 투표한 대만관계법 제정(4월 10일) 42주년을 맞아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표단은 대만 고위 관리들을 만날 예정”이라며 “대만의 오랜 친구이자 바이든 대통령과 사적으로 친밀한 고위 인사 3명을 택한 것은 대만과 대만 민주주의에 대한 미국의 약속에 대한 신호”라고 설명했다.

미 대표단은 15일 오전 대만 차이잉원 총통을 만날 예정이다. 비공식 방문 형태를 취하긴 했지만, 속내는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최전선 동맹’을 챙기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과의 공동 성명에서 대만을 언급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에서 추진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메리 워싱턴대학의 아시아 전문가인 엘리자베스 라루스는 “대만과 관련해 중국에 연합 전선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국은 물론 미국이 약속한 것을 지키겠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안심시켜야 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다른 국가들도 성명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대만과의 관계에서 ‘하나의 중국’이란 원칙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미국은 대만관계법을 제정, 실질적으로 대만 문제에 관여할 길을 열어두고 있다. 미 국무부는 지난 9일 미국과 대만 관리의 교류를 더욱 장려하기 위한 새로운 지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