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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폭락…K-콘텐츠·플랫폼 종목도 줄줄이↓

유준하 기자I 2022.04.21 18:49:28

간밤 넷플릭스 주가 35.12% 하락
“금리 인상에 따른 성장 밸류 훼손”
"단기적 접근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서 봐야"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11년 만에 유료 가입자가 감소한 넷플릭스의 주가 폭락에 한국형 콘텐츠, 이른바 ‘K-콘텐츠’로 불리며 기대를 모았던 기업들의 주가도 줄줄이 하락했다. 최근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며 성장주가 조정을 받는 가운데 과거 코로나19로 비대면 수혜를 누리던 종목 역시 조정 국면에 들어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규 매수 관점에서 본다면 단기적인 접근보다는 중장기적 접근이 유효하다는 조언이 따른다.

넷플릭스발 기대감 와르르…콘텐츠 업종 주가 약세

2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방송프로그램 제작 업체인 래몽래인(200350)스튜디오산타클로스(204630), 버킷스튜디오(066410) 등이 이날 3%대 하락했고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배급, 음향과 자막 등을 커스터마이징하는 코퍼스코리아(322780) 역시 3% 하락 마감했다. 이어 에이스토리(241840)초록뱀미디어(047820), 위지윅스튜디오(299900) 등도 주가도 2%대 떨어졌다. 한 때 ‘오징어 게임’ 열풍 등으로 넷플릭스발 K-콘텐츠 기대감이 선반영된 종목들이 줄줄이 약세를 보인 셈이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넷플릭스 주가 하락은 상징적이었다는 평가다. 인플레이션 국면에 접어들면서 성장주가 대거 조정을 받는 와중에 11년 만의 유료 가입자 수 감소로 하한가에 버금가는 35%대 하락률을 보인 것이다. 회사 측은 1분기 유료 회원이 전분기보다 20만명 줄었다고 발표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넷플릭스의 부진은 사실 1분기 때부터 이어져 왔었다”면서 “당시 1분기 가입자수 컨센서스가 450만명이었는데 넷플릭스가 제시한 수치는 250만명에 불과했고 그때부터 하락이 이어졌는데 되려 감소한 결과가 나오니 폭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한국형 콘텐츠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며 매수 기회로 삼으라는 조언도 나온다. 지인해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넷플릭스는 2분기에도 가입자가 200만명 넘게 추가로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며 시장의 우려는 ‘사업환경 악화로 콘텐츠 예산을 줄이지 않을까’이지만, 넷플릭스가 한국 투자는 줄일 리 없다고 전망했다.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실적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차별화된 성장세가 확인된다”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콘텐츠 수급에 대한 중요도가 더 커졌음을 감안할 때 국내 콘텐츠 제작사에게는 오히려 기회요인이 크다”고 봤다.

콘텐츠뿐만 아니라 플랫폼까지…비대면 수혜 끝나간다

넷플릭스 주가가 폭락한 날 뉴욕증시의 대형 플랫폼주 역시 하락을 면치 못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구글이 1.75% 하락했고, 아마존은 2.6% 내렸다. 메타로 사명을 바꾼 페이스북 역시 7.7% 급락했다.

이들 대형 플랫폼 기업의 주가 하락 흐름은 국내 증시에서 네이버와 카카오로 이어졌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NAVER(035420)(네이버)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1.9% 하락한 30만9500원에, 카카오(035720) 주가는 1.58% 내린 9만3600원에 각각 장을 마쳤다. 익명을 요청한 인터넷 섹터 연구원은 “신규 매수 관점에서 단기적으로 접근하기 좋은 가격대는 아니라고 본다”면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봐야할 때”라고 짚었다.

이날 개장 전 네이버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01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5%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1조84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1%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1514억원으로 99% 줄었다. 영업이익의 경우 시장 전망치 3416억원을 11.65% 하회하는 수준이다.

이웅찬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 수혜주로 분류되던 원격·인터넷 업종에서 리오프닝 업종으로 관심이 옮겨지는 국면으로 보인다”라며 “소비 형태가 이전 코로나 시기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를 두고 금리인상기에 따른 성장주 밸류에이션 훼손과 플랫폼 기업의 한계라는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이상헌 연구원은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대형 성장주로 분류되던 기업들이 줄줄이 조정을 받고 있다”면서 “이는 결국 금리 인상기에 있어 성장주들의 밸류에이션에 대한 의문이 우려로 바뀌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금리 인상치를 넘어서는 ‘가격전가력’인데 미국의 전통 대형주였던 P&G나 IBM 등이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부연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페이스북이 과거 유명세를 떨치던 기존 사명을 버리고 메타로 변경했다는 것은 향후 메타버스라는 방향성에 초점을 두겠다는 의미였지만 여전히 혁신은 아니라고 본다”라며 “국내 플랫폼 기업의 경우에도 웹툰이나 메타버스 등 콘텐츠 강화 행보를 보이긴 했지만 금리 인상기 우려를 종식하기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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