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4월 위기설? 근거 없어" 대통령실, 부동산PF 면밀 모니터링

권오석 기자I 2024.03.27 20:08:14

박춘섭 경제수석 브리핑
"'질서 있는 연착륙' 목표하에 정상 사업장에 충분한 유동성 공급"
내년도 예산안 관련 "R&D 확대하는 방향으로 편성"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대통령실이 27일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문제에 대해 정부는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소위 ‘4월 위기설’은 전혀 근거 없는 낭설”이라고 밝혔다.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춘섭 경제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질서 있는 연착륙’이라는 일관된 목표하에 정상 사업장에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한편, 사업성이 떨어지는 사업장은 재구조화 또는 정리하는 방안을 지속 추진 중에 있다”고 이 같이 말했다.

올해 초 태영건설이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을 신청하면서 건설사 위기론이 제기됐고, 4월부터 위기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박 수석은 “이미 시행 중인 ‘85조원+α’ 규모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시장 상황에 맞춰 조속히 집행하고,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사업장의 금융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자본확충 등을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가는 한편, PF 경공매·재구조화·채무재조정 등을 통해 연체를 정리하고 건전성 관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이외에도 박 수석은 내년도 예산안 편성 지침과 관련해서 “R&D(연구개발)는 2023년보다 확대하는 방향으로 편성하겠다”며 “단순 예산 규모 확대에 그치지 않고, 지난해 개혁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전적·혁신적 R&D 분야 등에 대해서는 대폭 확대하고, 도전적·혁신적 R&D에 대한 예타 면제로 성과를 조기에 가시화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