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세금 떼먹는, 나쁜 집주인 'OUT'…정보 공개한다

김미영 기자I 2021.06.10 17:27:11

전월세 집주인 바뀌면 알리도록 제도개선 추진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전세금을 떼먹는 악성 집주인들에 대한 정보를 세입자 등에 공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임차인 보증금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현재 관련 법안은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상태다.

국토부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임대사업자 소유의 다른 주택에 대한 보증금 미반환 사고 발생 사실을 계약 시 임차인이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보유 중인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보험 사고 이력이 있는 임대인 정보를 임차인이 알 수 있게 한단 방침이다.

소병훈 의원이 HUG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전세보증금을 두 번 이상 돌려주지 않은 악성 임대인은 2019년 8월 기준 50명에 불과했지만, 2년 사이 356명으로 7.1배 증가했다. 사고 금액도 2019년 8월 287억 3480만원에서 올해 4월 기준 4292억 8500만원으로 15배 급증했다. 특히 전체 전세보증금 사고 금액에서 악성 임대인들이 돌려주지 않은 사고 금액 비중은 2019년 8월 기준 11.1%에서 올해 4월 40.6%까지 늘었다.

아울러 국토부는 일부 임대사업자가 보증금 미반환으로 가압류된 임대주택에 대해 경매 등 법적 절차가 진행될 때까지 빈집을 단기로 빌려주며 월세 수익을 얻는 행태에도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법원에 ‘강제관리 신청’을 하는 등 악의적으로 채무를 불이행하는 임대사업자의 채무상환을 압박하고 추가 임차인의 피해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추진한단 계획이다.

이외 임대차계약기간 내 임대사업자가 변경될 경우 임차인에게 알리도록 제도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서울 아파트
국토부 관계자는 “HUG와 함께 임차인 보증금을 보호하기 위해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 활성화, 모든 등록임대주택으로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의무 확대 등 조치를 이어나가고 있다”며 “선의의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