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노아·슈프림·팔라스까지…글로벌 스트리트패션 성지된 ‘압구정’

김정유 기자I 2024.02.05 17:41:16

3일 도산공원 인근에 팔라스 국내 첫 매장 오픈
작년 8월부터 글로벌 브랜드 도산대로에 집결
국내시장 차별화 상품도, 국내 패션시장 위상 높아져
오프라인 통해 고객접점↑, 대중적 인기 꾀할 듯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서울 압구정동이 글로벌 스트리트패션(캐주얼하고 편한 패션) 브랜드들의 격전지로 떠올랐다. 4대 스트리트패션 브랜드로 불리는 슈프림·노아·팔라스·스투시가 모두 압구정 도산공원 인근에 첫 점포를 개장하면서다. 국내 패션시장의 위상이 미국, 일본만큼 높아진데다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에 대한 잠재 수요 역시 충분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압구정 도산공원 일대에 밀집한 글로벌 스트리트패션 브랜드들의 한국 1호점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영국 스케이트웨어 브랜드 팔라스는 지난 3일 도산공원 인근에 국내 1호점을 개장했다. 영국 런던과 미국의 뉴욕·로스앤젤레스(LA), 일본 도쿄에 이은 세계 다섯번 째 매장이다. 팔라스는 ‘런던의 슈프림’으로 불릴 정도로 스트리트패션 시장에선 주목도가 높은 브랜드다.

이에 따라 압구정 도산대로 일대는 4대 글로벌 스트리트패션 브랜드의 1호 매장들이 서로 도보 3분 거리에 자리잡게 됐다. 모두 스케이트보드와 거리 문화를 뿌리로 둔 패션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화제성이 높은 지역이다.

이미 오래전에 국내에 들어온 스투시를 제외하면 세계적인 스트리트패션 브랜드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인 건 지난해 8월부터다. 지난해 8월 슈프림, 같은 해 11월 노아가 압구정에 연달아 1호 매장을 개장했다.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해외직구 사이트를 통해 구매해야 했던 상품을 직접 착용하고 구매할 수 있어 패션 애호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 역시 차별화한 전략으로 국내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미국 뉴욕을 기반으로 한 노아는 무신사의 유통사업 자회사 무신사트레이딩과 계약을 맺고 국내 들어왔다. 글로벌 최초로 카페 복합 매장 콘셉트로 구성한 것이 차별점이다.

무신사를 통해 국내 유통을 시작한 노아 압구정점. (사진=무신사)
슈프림도 무궁화와 매장 주소가 새겨진 한정판 티셔츠를 발매했는데 당시 국내 소비자들의 오픈런 행렬이 이어졌다. 팔라스도 국내 1호점 개장 기념으로 호랑이 그림과 한글로 ‘팔라스’가 새겨진 한정판 상품을 사전 공개하기도 했다.

압구정에 글로벌 스트리트패션 브랜드가 집결한 이유는 압구정 상권의 높은 소비력과 패션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가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패션업계 한 관계자는 “이들 브랜드는 하이엔드급으로 분류돼 가격대가 높은 편”이라며 “해당 상권뿐 아니라 국내 패션시장에서 잠재수요가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명품시장 규모는 21조9909억원으로 글로벌 7위에 해당한다. 국내 패션시장의 위상이 미국, 일본과 견줄만큼 올라섰다는 점도 한 요인으로 보인다. 실제 노아의 창립자 브랜든 바벤지엔은 지난해 1호 매장 개장 당시 “한국시장은 스타일이 좋고 노아와 같은 미국 신생 브랜드에도 관심이 높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압구정을 거점으로 하이엔드 스트리트 브랜드가 국내 유통을 시작하면서 소비자 선택지가 더 넓어지고 국내 패션업계의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기존에 패션 마니아 또는 브랜드 팬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던 브랜드들이 오프라인을 통해 고객 접점을 늘리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