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버핏이 암호화폐 지지?"…머스크, 가짜 '밈' 올렸다 삭제

방성훈 기자I 2021.07.07 16:04:47

버핏이 "가능한 많은 코인 사라"는 가짜 조언 트윗
7000회 이상 리트윗…몇시간 뒤 돌연 삭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암호화폐와 관련,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가짜’ 조언이 담긴 밈(meme·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트위터에 게재했다가 삭제했다.

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인디펜턴트 및 암호화폐 전문매체 비트코인닷컴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이날 트위터에 버핏 회장의 사진과 그가 “가능한 많이, 그리고 빨리 코인을 찾아내라”라고 말하고 있는 사진을 게재했다. 버핏 회장의 발언 밑엔 그의 유명한 다른 어록들과 마찬가지로 ‘그(버핏 회장)의 최고 재정적 조언’이라는 문구도 함께 적혔다.

외신들은 “명백한 가짜 밈”이라고 보도하며, 머스크 CEO 역시 이를 알고 게재한 것으로 추정했다. 머스크 CEO가 “인터넷에서 찾았다”고 트윗했기 때문이다.

버핏 회장은 그간 암호화폐에 부정적 인식을 지속 내비쳐온 대표적인 비판론자다. 그는 지난 2018년 암호화폐 매수에 대해 “투자가 아닌 투기와 도박”이라고 폄하했으며, 같은해 5월 버크셔 연례 주주총회에선 그의 가장 유명한 발언 “쥐약의 제곱(rat poison squared)”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이듬해에는 “비트코인은 고유가치가 전혀 없다”, “망상으로 개발된 금융상품” 등으로 묘사하기도 했다.

(사진=머스크 테슬라 CEO 트위터, 인디펜던트)
이에 따라 머스크 CEO가 공유한 사진은 마치 버핏 회장이 암호화폐에 대한 시각을 바꾼 것처럼 비춰졌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다른 사람이 아닌 머스크 CEO가 해당 게시물을 올렸다는 점에 주목하며, 적극적으로 댓글을 남기거나 7000회 이상 게시물을 공유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머스크 CEO는 몇 시간 뒤 트윗을 삭제했다. 삭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일각에선 그가 또다시 테슬라 내부 승인을 받지 않고 멋대로 게시물을 올린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앞서 미국 증건거래위원회(SEC)는 2019년과 2020년 총 두 차례 테슬라에 머스크 CEO 트윗에 대한 사전 검열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경고 서한을 보낸바 있다.

한편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머스크 CEO의 밈을 이용한 트윗 장난, 말바꾸기, 도지코인 띄우기 등으로 시장이 출렁거릴 때마다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 2월 15억달러의 비트코인을 매입하고 3월부터 비트코인을 정식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20% 가량 급등했다. 하지만 불과 두 달 뒤인 5월 머스크 CEO는 돌연 비트코인 결제 중단을 선언했다.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이 화석연료를 사용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였다. 비트코인 가격은 급락했다.

지난달엔 머스크 CEO가 성인물 콘텐츠 거래에 쓰이는 암호화폐 컴로켓을 지지하는 트윗을 올려 가격이 폭등하는 일도 있었다. 그의 농담 한마디에도 암호화폐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자 투자자들은 “제발 우리를 내버려둬”, “조작 중지” 등 수천개의 트윗 중단 답글을 쏟아냈다.

한 암호화폐 매체는 “머스크 CEO가 계속해서 밈을 사용해 도지코인과 기타 암호화폐 가격을 부풀리고 있다”며 “이미 특정 커뮤니티에서 많은 팬과 많은 비판론자를 동시에 확보하며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그가 더 많은 논란거리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