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車 수출 1위’ 중국, 올해 전기차 해외 판로 더 넓힌다

이명철 기자I 2024.02.07 16:33:32

中 상무부 등 9개 부처 ‘신에너지차 무역 발전’ 발표
R&D·비즈니스 역량 키우고 물류시스템·금융지원 강화
작년 일본 제치고 가장 많은 자동차 수출, 전기차 효자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지난해 전세계 자동차 수출 1위를 차지한 중국이 올해 신에너지차(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수출 확대를 본격 추진한다. 유럽연합(EU)의 반보조금 조사 등 난관은 있지만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자동차 수출이 늘어날 경우 한국 자동차 제조사 또한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달 10일 중국 산둥성 옌타이항에서 중국에서 제조한 전기차들이 수출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AFP)


중국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중국인민은행 등 9개 부처는 7일 ‘신에너지차 무역 협력의 건전한 발전 지원 의견’을 내고 신에너지차 무역 협력을 통해 자동차 산업을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지의 핵심은 신에너지차와 관련해 국제 비즈니스 역량을 키우고 국제 물류 시스템 개선, 금융 지원 강화 등을 통해 대외 수출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하고 설계와 R&D,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혁신 역량을 키울 계획이다. 해외 컴플라이언스(규정 준수) 교육을 실시해 준법 의식을 높이고 해외 기업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기술 협력도 독려한다.

해외 자체 사후관리(A/S) 매장과 수리·부품센터를 세우도록 지원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원격 진단 서비스도 제공한다. 각 업계 기관과 대학, 싱크탱크를 지원함으로써 국제 인재도 적극 육성키로 했다.

물류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신에너지차와 배터리 수출 관련 절차를 최소화해 시간을 단축하고 국제해사기구(IMO)의 운송 관련 표준 규칙 제정에도 적극 참여한다. 해운사가 컨테이너선, 펄프선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을 활용토록 하고 신규 항로 개설 등을 통해 운송 시간도 단축할 계획이다.

금융 분야에선 신용 지원 방안을 확대하고 국내외 공급망 금융 서비스를 개발한다. 수출신용보험 업무를 담당하는 금융기관은 신에너지차 분야에 대한 위험 한도를 합리적으로 설정토록 했다.

이밖에도 해외 신에너지차 분야 전시회를 늘리고 공공 플랫폼 지원을 강화하며 자유무역협정(FTA) 특혜 협정 활용 등을 통해 수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차에 대한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한 것은 새로운 분야에서 성장 동력을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현재 부동산 침체와 내수 부진으로 디플레이션 위기를 겪고 있다.

반면 자동차 분야에서는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중심으로 활발한 분위기다. 중국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자동차 수출량은 491만대로 전년보다 58% 증가했다.

이는 일본 수출량(442만대)보다 약 50만대 많은 수준으로 사상 처음 세계 수출 1위를 차지했다. 중국 신에너지차 수출물량은 1년새 78% 증가한 120만대로 수출 효자 노릇을 했다는 평가다.

미국의 수출 제한 조치 등 보호무역에 대응한 리스크 관리에도 나설 계획이다. 상무부는 “대외 무역 제한 조치에 적극적이고 적절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업계 단체와 기업은 외국 업계와 소통·협력하도록 안내하고 대외 무역 제한 조치에 적극 대응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