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11월 인상, 대선 후 인상 재개…적정금리 1.25~1.5%"[금통위 폴]②

이윤화 기자I 2021.10.07 18:29:04

12일 10월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결정 앞두고 설문조사
10명 중 9명 10월 동결 후 11월 인상, 금투협 결과 일치
적정 금리 수준에 대해서는 1%에서 1.75%까지 다양해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12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를 개최하는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10월 인상보다는 11월 인상이 유력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높은 물가 오름세가 지속하고 있는 데다 가계부채 억제와 같은 금융 불균형 완화에 대해 경고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10월에 추가로 인상한 뒤 내년 대선 이후 인상을 재개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도 나왔다.

10명 중 9명, 10월 동결 전망…11월 ‘위드 코로나’ 상황이 더 좋다

이데일리가 8일 국내 증권사와 경제연구소 소속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0월 동결 후 11월 인상 전망이 9명, 10월 인상 전망이 1명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금융투자협회가 지난달 27∼30일 채권업계 종사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와도 일치했다. 응답자 100명 중 87명이 10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해 10명 중 9명이 동결을 전망했다. 이는 8월 금통위 전에 시행한 조사 결과(67명)보다 동결 응답자가 20명 더 많은 결과다. 반면 인상을 예상한 전문가 수는 13명에 그쳤다.

그래픽=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달 금리 동결을 전망한 전문가들의 공통된 논거는 백신 집단면역 달성 이후 추가 인상이 정책 당위성에 더 부합하며, 역대 금리 인상 전례를 보면 인상 사이클이 시작된 이후로도 두 달여 정도는 시장 파급 효과를 지켜봤다는 것이다. 한은 금통위는 지난 8월 기준금리를 연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한 바 있다.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올린 것은 2018년 11월 이후 2년 9개월 만에 처음이었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10월 또는 11월 4분기 중 한 차례 인상을 할 텐데 백신 집단면역 달성 이후 추가 인상이 정책 당위성에 더 부합한다고 판단해 11월 인상을 유력하게 본다”고 말했다. 이어 “8월 의사록에서도 추가 인상에 신중할 것이란 스탠스를 보인 위원이 2명 있었고, 가계소비 진작 효과 확인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이 발표될 11월4일 이후 추가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안정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출 총량 규제 등 금리 외에 미시적인 금융정책 대응 효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단 의견도 있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 개시 이후 두 번째 인상은 금리 변경에 대한 속도와 폭을 가늠할 수 있는 만큼 연속적인 인상은 다소 부담”이라면서 “금리 외에 미시적인 금융정책 대응의 효과를 확인하는 과정도 필요해 10월 인상 소수의견을 내고 동결한 뒤 11월 인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역시 “미국 테이퍼링, 부채한도 협상, 중국 헝다, 전력난 등 불안요인 산재해 있는 만큼 11월 금통위에서 인상 시도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불균형 완화에 초점 맞춘 한은…10월 인상도 가능성 있어

다만 한은의 통화정책 무게 추가 금융 안정 쪽으로 기울었다는 점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개월째 2%대를 기록하면서 연간 물가상승률이 9년 만에 2%를 넘길 가능성이 커진 점 등을 고려했을 때는 10월 추가 인상 이후 내년 대선 이후 인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단 주장도 나왔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8월 금리 인상의 배경은 긍정적인 경제전망, 높은 물가상승률, 금융 불균형 완화 필요성이었는데, 특히 금융 불균형 완화를 명시적으로 언급함으로써 결국 한은은 현재 경제 펀더멘털도 중요하지만 누적된 금융 불균형을 완화하는데 집중하면서 정책을 펴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면서 “이러한 정책 목표를 빠르게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8월 기준금리 인상 효과를 지켜볼 시간에 대해서도 통화정책회의가 없는 9월까지 포함하면 두 달 여의 시간이 지난 만큼 충분했다는 판단이다. 우 연구원은 “8월 금통위 이후 10월 금통위 전까지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인상 효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10월 인상도 점진적 조정이라는 의미에서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 역시 “과거 용두사미형 인상 사이클과 다르게 인플레이션 지속성과 자산 버블에 따른 금융 안정 차원의 대응 강도가 다른 점을 볼 때 10월 인상 가능성도 열어둘만 하지만 방역체계 변화, 백신 2차 접종률 70% 상회 시점이 11월이 보다 적합해 보이며 추가 인상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전혀 없지 않기 때문에 11월 인상 전망을 유지한다”고 전했다.

적정 금리 수준에 대해서는 1%에서 경제상황의 완전한 회복세 가정하에 1.75%까지도 의견이 갈렸다. 이중 1.25%~1.5%를 전망한 의견이 가장 많았다. 11월 추가 인상을 예상한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신임 금통위원 임명 후에도 전반적인 통화정책 스탠스에 큰 변화 없을 것으로 예상해 이주열 총재 임기 내에는 급격한 경기 위축이 발생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금융 불균형 리스크 대응을 위한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총재의 잠재성장률 2% 발언을 감안하면 적정 기준금리 수준은 1.25~1.50%로 예상한다”고 했다.

반면 신얼 SK증권 연구원은 “질서 있는 정상화를 표방한다면 올해 1.00%, 내년 1.25%를 기준금리 적정 수준으로 판단한다”면서 “이 정도가 마이너스 국면의 실질 기준금리를 중립 수준으로 복귀시키는 동시에 경기에 미칠 부정적 영향력을 적절히 통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년까지 경제 성장이 이어진다는 전제를 가져간다면 최대 적정금리 수준이 내년 1% 중반 이상으로 높아질 것이란 판단도 있었다. 우 연구원은 “적정 수준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경제가 코로나 상황에서 벗어나 회복이 완성된다면 적어도 1.25%까지는 회복할 필요성이 있는데, 사실 1.25%도 금리를 인하한 수준이기 때문에 완화적인 수준”이라면서 “만약 내년에 경제 성장이 양호하고 물가 상승률이 2% 내외에서 유지된다면 추가로 두 차례 인상을 통해 1.75%까지 올릴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