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부 "확진자 급증, 수도권 중심 생활치료센터 2000병상 추가"

박경훈 기자I 2021.11.29 17:37:56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생활치료센터 약 2000병상을 추가로 확보한다고 밝혔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마친 뒤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보건복지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같은 ‘단계적 일상회복의 지속을 위한 의료 및 방역 후속대응 계획’을 보고했다.

복지부는 “수도권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 수도권 생활치료센터 단기 확충 및 효율화를 통한 대응 필요성에 따라, 수도권 중심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개소한다”고 설명했다. 추가 규모는 약 2000병상이다.

서울은 시설 검토 중인 650병상 세부추진계획 수립중이다. 경기도는 개소 대기중인 800병상을 즉시 개소한다. 인천은 개소 대기중인 96병상을 즉시 개소 예정이다. 중수본도 수도권·충청권에 400여 병상 개소 준비 중에 있다.

또한,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부담 완화를 위해 수도권에 거점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한다.

행정명령 등을 통한 신속한 병상 확충에도 나선다. 우선, 지난 11월 5일, 11월 12일, 11월 24일 시행된 행정명령을 조속히 이행해 병상을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급종합병원, 중소병원 등 의료계와 적극 협조하고, 추가 행정명령 실시 여부도 검토한다. 수도권은 준중증병상 454개, 중등증병상 692개와 비수도권 267개 확보를 추진한다.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병상을 갖춘 전담병원도 추가로 지정한다. 중증부터 중등증병상을 모두 운영하는 거점전담병원을 신규 지정한다. 이와 함께 중등증병상 2063개를 추가로 운영한다. 또한, 자발적으로 병상을 운영하려는 병원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게 된다.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병원을 지정·운영하여 특수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도 확보한다. 투석, 외상, 수술, 분만 등의 의료 수요가 있는 코로나19 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특화병원을 지정·운영한다.

이와 별도로 코로나19 환자 중 분만,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을 실시하는 경우 별도 격리관리 수가(30만~50만원) 적용도 추진한다.

일반병원에서 치료가 원활하지 않은 돌봄필요환자 및 정신질환자를 전담하는 수도권 지역 요양·정신병원 병상도 지속 확충한다.

코로나19 치료를 하는 의료기관에서 추가로 병상을 설치하는 경우 병상 간 이격거리(일반입원실 기준 최소 1.5m, 중환자실 기준 최소 2m)를 일시적으로 완화해 병실당 입원 가능 환자 수를 확대한다.

다수의 환자 발생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고 병원 폐쇄 없이 별도 건물에서 입원이 가능한 모듈형 병상의 도입 추진도 검토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