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국판 양적완화, 집값 상승 요인으로는 제한적”

김미영 기자I 2020.03.27 18:17:35

전문가들 “유동자금은 이미 충분…
심리 위축·정부 규제 영향 커”
“폭등 없이 하방 저지 또는 유지 정도 역할”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속 단행한 한국은행의 이른바 ‘한국판 양적완화’가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관측했다. ‘부동산투기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문재인정부에서 최근 12·16대책에 이은 2·20대책 등으로 잇달아 대출 강화와 세율 인상 등 전방위적으로 집값 상승을 막고 있단 게 가장 큰 이유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27일 “IMF(국제통화기금) 사태와 글로벌 금융위기 후 폭등을 겪었고 그에 대한 학습효과가 있어서 일부는 주택 매입을 위한 타이밍을 재고 있을 순 있다”면서도 “정부의 각종 규제로 과거와는 다른 상황이라 폭등이 오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 팀장은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 현실화 등은 상당한 부담”이라며 “양적완화 조치가 나올 정도로 경기가 좋지 않다는 뜻이기도 해서 소비자들이 쉽게 움직이진 않을 것”이라고 봤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도 “양적완화 단행 전에도 이미 주택시장엔 유동성자금이 많았다”며 “당장 큰 영향은 받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권 교수는 “정부의 양적완화 조치로 돈이 부동산으로 흘러들어온다면 가격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정부에서 집 사려면 자금조달계획서를 내라고 하면서 사실상 주택거래허가제를 펴고 있잖나. 제약이 많아 최근 급등한 서울 등은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으로 본다”고 했다.

부동산시장에의 영향은 코로나19 진정국면 이후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코로나19라는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시중에 풀린 유동자금이 부동산자산시장에 다시 유입될 가능성이 열려 있다”면서 “다만 코로나19가 빠른 시일 내 해소되고 실물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아서 시장개선이 뚜렷한 모습을 보여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지금은 부동산 경기 사이클이 바뀌는 변곡점”이라고 진단했다. 고 원장은 “부동산 버블에 대한 우려가 큰 전환기에 코로나19란 변수가 터졌다”며 “거래량 축소 등으로 불안심리가 커지고 있단 걸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현재의 유동성 자금과 저금리현상이 시장의 흐름을 바꾸진 못할 것”이라며 “하방을 저지하거나 유지하는 역할 정도를 하리라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은은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석 달간 금융회사에 필요한 자금을 무제한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도 내놓지 않았던, 사실상 ‘한국판 양적완화’ 조치란 평가가 나왔다.

서울 아파트 단지 풍경(사진=이데일리DB)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