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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사카 교수는 일본이 2014년 이후 지속적으로 검정 교과서를 통해 역사 왜곡을 심화해왔고, 이것이 일본 내각의 판단, 결정임을 먼저 강조했다.
그는 “각의(각료회의) 결정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라는 것을 인식해야 된다”며 기존 각의 결정을 뒤집는 새로운 각의결정이 나온 사례가 거의 없음을 지적했다. 그동안의 역사 왜곡 교과서 검정도 내각이 결정한 사안이라 뒤집어지기 어려운 구조라는 것이다.
호사카 교수는 “이건 반영구적으로 결정한 것인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외교적으로는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되는데, 특히 이번에는 호응을 기대 너무 했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일본이 계속 왜곡해 왔으니까 이번에도 왜곡된 교과서 나올 것이다, 그런 식으로 생각했는데 이번에는 오히려 기대를 했기 때문에 굉장히 실망감이 큰 것이고 이러려고 해결책으로 내놓았나 (싶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은 이전에도 계속됐으나 이번에 한국 정부가 논란을 겪으면서까지 한일 회담을 통해 일본의 대응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취했는데, 역사 왜곡 흐름에는 변화가 없었다는 분석이다.
호사카 교수는 “호응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었나”며 “사실 호응을 기대한다는 거 일본에 대해서는 사실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일본의 내각은 그런 식으로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각의결정한 내용을 그대로 밀어붙이는 것”이라며 “그것을 지금 정부가 전혀 모르고 있었다라고 하면 이것도 문제”라고 강조했다.
호사카 교수는 “교과서 만든 사람들하고 현재 일본 정권이 하나다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호사카 교수는 “일본 국회에서 사실은 강제동원이 아니었다 그런 이야기를 했다. 그거는 일본의 지금 내각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이고 그 사고방식이 그대로 교과서에 반영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일본 정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있었으면 해결책으로 뭔가 일본이 호응을 해 줄 것이다. 사죄나 반성의 말씀 나올 것이다, 그렇게 말할 수가 없다”며 일본 정부의 선의에 기댄 외교적 접근이 잘못됐다고 거듭 주장했다. “일본에 대해서 해석 자체가 잘못되어 있었다고 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