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제신평사 피치 "美연준 올해 2번, 내년 4번 기준금리 인상"

이정훈 기자I 2022.01.12 17:02:22

`올해 1번, 내년 2번` 긴축 전망, 한 달만에 큰폭 상향조정
"최대고용 달성시점 빨라져…기대인플레 낮출 필요 커져"
"3월까진 완전고용 어려워…올 6월은 돼야 첫 금리 인상"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한 뒤 내년에 네 차례 더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국제신용평가기관인 피치(Fitch)사가 전망했다.

피치는 11일(현지시간) 내놓은 경제 전망 보고서를 통해 “연준은 올해 기준금리를 두 번 올린 뒤 내년에 세 번 더 올릴 것”이라며 “이럴 경우 현재 0~0.25%인 기준금리는 1.50~1.75%로 올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올해 한 차례, 내년에 두 차례’였던 지난해 12월 초의 종전 기준금리 인상 전망을 큰 폭으로 상향 조정한 것으로, 피치는 “미국 내에서 나오고 있는 인플레이션이 광범위하게 확산하고 있다는 증거들과 최근 연준이 공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까지 감안한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피치는 “최근 의사록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한동안 2%를 웃돌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연준의 유연한 평균물가관리제(AIT) 하에서 이전에 부족했던 부분을 최근 물가 상승이 이미 보완했다’고 시사했다”고 지적했다. 연준은 AIT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2% 물가 목표를 평균하는 기간을 공식적으로 정의하지 않고 있다.

또 “FOMC 회의 참석자 대부분이 연준의 또다른 정책 목표인 ‘최대 고용’이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달성될 것이라고 봤고,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인 경제 회복의 잠재적 위협이며 향후 더 급격한 통화긴축 조치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기대 인플레이션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피치는 “미국 내에서 계속되는 노동력 부족은 임금 상승 위험을 더 높인다”면서 최근 12월 고용지표에서 노동시장 참여율이 61.9%로 유지된 반면 실업률만 3.9%로 낮아진 점을 들었다.

다만 피치는 “아직까지 비농업 취업자수는 완전고용 수준까지는 200만명 정도 못 미치는 수준이고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3월 FOMC 회의 전까지 취업자수가 완전고용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며 올해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6월과 9월로 내다봤다.

또 2014~2015년에 비해서는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완료와 기준금리 인상 사이의 간격은 좁아지겠지만, 연준은 여전히 예측 가능한 긴축정책을 원하고 있고 테이퍼링 종료 이후 시장 반응을 지켜보길 원할 것이라고 점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