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총선을 뛴다]④운동권 출신 95명 출마…선거판 달구는 '운동권 대첩'

이수빈 기자I 2024.03.27 18:57:33

민주당, 이인영·김민석 등 운동권 출신 69명 출마
與선 '골수 운동권' 최형두·'소년시민군' 김윤 출마
'운동권' '전향 운동권' 대결도…정청래vs함운경

[이데일리 이수빈 이도영 김응태 기자] 2주 앞으로 다가온 이번 총선에서도 86운동권의 벽은 여전히 견고하다. 더불어민주당이 지역구에 공천한 251명의 후보자 중 운동권 출신은 27.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의힘에서도 운동권 이력이 있는 인물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출마한 ‘전향’ 운동권과 민주당의 주류 운동권이 맞붙는 지역도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오는 4.10 총선에서 서울 마포갑에 출마한 함운경(왼쪽에서 두번째) 국민의힘 후보와 정청래(오른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사진=뉴스1)
출사표 낸 운동권 출신, 민주당 69명…국민의힘도 8명

27일 이데일리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4.10 총선에 출마하는 운동권 인사는 각각 △국민의힘 8명 △민주당 69명 △새로운미래 9명 △개혁신당 1명 △진보당 8명 등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는 4.10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를 ‘운동권’으로 분류할 때 60년대생 80년대 학번을 칭하는 ‘86세대’에서 학생운동 이력이 있거나 총학생회 경력이 있을 경우를 운동권으로 분류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등 범진보단체 활동 경력이 있는 후보들도 운동권에 포함했다.

민주당에 속한 대표적 운동권 인사로는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을 지낸 이인영(서울 구로갑·3선) 의원과 서울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김민석(서울 영등포을·3선) 의원이 있다. 이들은 이번 총선에서 일찌감치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화여대 총학생회장으로 학생운동을 이끌었던 서영교(서울 중랑갑·3선) 의원과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상임대표를 지낸 최민희(경기 남양주갑·초선) 전 의원 등 여성 인사들도 있다.

이번 총선에 이재명 대표가 영입한 인재 중에서도 박선원(인천 부평을 출마) 전 국가정보원 1차장과 김남근(서울 성북을 출마) 변호사가 학생운동 이력이 있다. 김 변호사는 민변과 참여연대에서도 활동했다.

이번 총선에서 ‘운동권 청산론’을 띄웠던 국민의힘에선 ‘전향’ 운동권들이 출마한다. 최형두(경남 창원마산합포·초선) 의원은 서울대 사회학과 4학년이던 1984년 ‘전국민주화투쟁학생연합’(민투련) 공동의장을 지내며 민주정의당 중앙당사 점거 농성을 벌여 구속됐다. 그해 서울대 총학생회장 후보로 나서기도 했으며, 이때 부총학생회장 후보로 함께 출마한 이가 윤호중(경기 구리·4선) 민주당 의원이다.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을·5선)도 학생운동에 참여했었다. 그는 진보 정당과 보수 정당을 번갈아가며 당적을 보유한 바 있다. 국민의힘 후보로 광주 서구을에 출사표를 던진 김윤 전 대우자동차 세계경영기획단장은 1980년 5월 전남도청을 사수한 ‘소년시민군’ 출신이다. 그는 서울대 재학 시절 ‘전두환 독재 타도’ 유인물을 뿌린 혐의로 옥살이를 했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마포을·성북갑 등지서 ‘운동권 대첩’


이번 총선에선 이른바 ‘운동권 대첩’도 펼쳐진다. 대표적인 곳이 서울 마포을이다. 이곳에선 ‘전향 운동권’ 함운경 민주화운동동지회회장과 ‘운동권 중진’ 정청래 의원이 맞붙는다. 함 회장은 서울대 삼민투(민족통일·민주쟁취·민중해방 투쟁위원회) 위원장으로 1985년 5월 미국 문화원 점거 농성을 지휘했으며 이 사건으로 징역형을 살았다. ‘운동권 중진’ 정청래 의원도 전대협 산하 서울지역 총학생회연합(서총련)에서 활동했다.

서울 성북갑에서는 고려대 운동권 선후배간 대결이 성사됐다. 현역인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고려대 정경대 학생회장을 지냈으며, 대학 재학 시절 서총련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그와 맞붙는 이종철 국민의힘 후보 역시 고려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학생운동 경력으로 인해 실형을 살았다. 이후 탈북자에게서 북한의 실상을 듣고 전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송파병에서 3선을 지낸 남인순 민주당 의원은 수도여자사범대(현 세종대) 국문과 재학 시절 재단비리 관련 학내 민주화 운동에 가담했다가 강제 퇴학을 당한 뒤 여성노동운동에 참여했다. 이곳에 출사표를 낸 김근식 전 국민의힘 송파갑 당협위원장은 서울대 정치학과 재학시절 민주화운동에 참여했으며 졸업 후에도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는 등 민주당 계열에서 활동했다.

서울 양천을에선 서울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오경훈 국민의힘 후보와 현역 이용선 민주당 의원이 맞붙는다. 이용선 의원은 1980년 5·18 민주화운동 관련 유인물을 배포하다 계엄령 위반으로 강제징집돼 군복무를 한 바 있다. 오 후보는 ‘박종철군 고문치사사건’의 수배 대상이었던 박종운 전 삼민투위 위원장을 비롯해 정태근 전 연세대 총학생회장, 고진화 전 성균관대 총학생회장과 함께 2000년 한나라당에 입당했다.

경기 안양동안을 지역에선 서울대 총학생회장으로 1980년 ‘서울의봄’ 당시 학생운동을 주도했던 운동권 출신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이 민변 출신의 현직 이재정 의원과 지난 21대 총선에 이어 리턴매치를 펼친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