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낙연, `청년 표심` 공략…"청년 안심사회, 안전망 만들 것"

이성기 기자I 2021.05.13 18:09:54

광주전남 총학생회, `공정과 청년` 주제 간담회 강연
"사회 출발 평등, 패자부활전 기회 주는 게 국가 기본 역할"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청년 표심`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청년을 상대로 강연 무대에 섰다.

이 전 대표는 13일 광주·전남 총학생회가 조선대에서 `공정과 청년`을 주제로 개최한 간담회에 참석해 “청년들의 마음에 다시 희망이 자라날 수 있도록 청년 안심사회, 청년 사회안전망을 만들겠다”고 청년 문제 대책을 거듭 강조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광주·전남 총학생회가 조선대에서 ‘공정과 청년’을 주제로 개최한 간담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이 전 대표는 `청년, 대학생의 삶을 지켜주는 나라`를 주제로 한 이날 강연에서 “많은 사람들이 삶의 불안을 호소하고 있고, 특히 청년들이 몹시 불안해하면서 `국가는 내게 무엇인가`라고 묻고 있다”면서 “청년들이 사회에 나오는 출발선에서 평등하게 출발할 수 있다면 그 다음부터는 자신의 삶에 대해 각자 노력하고 책임을 지면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또 “한 번 쓰러지면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국가가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패자 부활전의 기회도 줘야 하는 것이 국가가 해야 될 기본적인 역할”이라고 역설했다.

이 전 대표는 최근 제안한 `제대 군인 사회출발자금 3000만원`과 관련해 “사회출발자금이 소중한 청춘 시절을 국가를 위해 봉사한 우리 청년들에게 드릴 수 있는 공정한 보상이라고 믿고 있다”며 “병사들 월급이 지금 추세대로 꾸준히 오르고 `장병내일준비적금` 제도가 더 내실 있게 보완되고 장병들이 알뜰하게 활용한다면 제대할 때 3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사회출발자금이 여성을 소외시키는 제도가 아니다”면서 “병력 자원이 점차 줄면서 현역 판정율(2019년 81.3%)이 올라가는 만큼 공백이 발생하는 사회복지·교육·보건·환경 등 사회복무요원으로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여성들에게도 개방해 사회경력도 쌓고, 사회출발자금도 마련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청년 생애 첫 주택구입 시 주택담보대출 인정비율(LTV) 우대 폭 확대 및 50년 만기 모기지 국가보증제 △IT분야 매년 15만명 인력 부족에 대비한 대학 및 직업훈련기관의 인력 양성 확대 필요성 △가상화폐의 제도권 흡수를 통한 안정적인 투자환경 조성 및 불법행위 차단과 단속 △혁신도시 공기업 및 국가산업단지 기업의 지역인재 채용률 50%로 확대(해당 지역 대학 출신 30%, 타 지역 대학 출신 20%) 등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 중인 다양한 정책을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교 재학생 70여명이 참석해 이 전 대표가 이들의 주요 관심사와 생각을 듣고 청년들이 처한 문제를 함께 논의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