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기자수첩]'대파선거' '샴푸선거' 된 22대 총선

김응태 기자I 2024.04.08 17:58:31

野, 尹 정부 물가관리 실패 상징으로 '대파' 꺼내
與, 이재명 샴푸 구매 법카 부정사용 의혹 제기
선거 희화화로 정치권 신뢰 잃을까 우려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22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네거티브 발언으로 도배되고 있다. 짧은 시간 안에 국민들의 시선을 이끌려는 정당들의 경쟁이 극에 달하는 모양새다.

여당을 겨냥한 네거티브 키워드는 ‘대파’다. 야권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물가 관리 실패 상징물로 대파를 꺼냈다. 지난달 윤 대통령이 물가 점검 차원에서 한 마트를 방문해 대파 1단 가격이 875원에 판매되는 것을 보고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발언한 탓이다. 이를 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세상 물정을 모르는 대통령”이라고 직격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대파를 ‘정치적 표현물’로 간주해 사전투표소 반입을 금지하자 ‘대파 혁명’을 거론했다.

수세에 몰린 국민의힘은 샴푸와 위조 표창장을 앞세워 반격했다. 이 대표가 경기도청 공무원에 법인카드로 일본산 샴푸 구매 심부름을 시켰다는 공익제보자 주장이 나온 것과 조 대표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을 겨냥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6일 유세 현장에서 “일제 샴푸, 위조된 표창장, 법인카드, 여배우 사진을 (투표소에) 들고 가도 되는가”라고 말했다.

막바지 흑색선전이 총선 이슈를 잡아먹으면서 정책 선거가 실종되고 희화화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확실히 확인되지 않은 원색적인 구호가 난무하면 선거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악화할 수 있는 점도 우려된다. 실제 한국갤럽이 지난 2023년 10~12월 43개국 성인 총 4만4600여명을 대상으로 전화·온라인·면접조사(주제별 참여국 상이) 방식으로 ‘자국 선거 자유와 공정성’에 대한 동의율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는 49%를 기록했다. 이는 스웨덴(88%), 포르투갈(77%) 등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선거 승리를 위해 국민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도 좋다. 하지만 선거를 희화화하는 것은 국민뿐 아니라 정치권에도 부정적이다. 정치권에 대한 신뢰에 금이 가기 때문이다.

김응태 이데일리 기자. (사진=이데일리)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