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영주 "다단계 중단해라" 호통에 LG U+ "중단 검토"..거짓말 논란도

김현아 기자I 2016.10.11 15:36:56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11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영주 의원(더민주당)이 LG유플러스에 다단계 영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LG유플러스(032640) 측 증인이 “중단을 검토하겠다”고 답하자, 확인감사 때 권영수 대표이사 부회장을 출석시킬 수 있다며 압박했다. 또, 의원실에 밝힌 중단 방침과 증인의 발언이 다르다며 “국회를 능멸했다”고 목소리를높였다.

김 의원은 LG유플러스 황현식 전무(PS본부장)D에게 “6월 현재 이통3사의 다단계로 모집한 가입자가 55만 명인데 이중 43만 명이 LG유플러스”라면서 “13개 다단계 판매점 중 유플러스 가입자만 모집하는 곳이 3군데”라고 말했다.

이어 “방문판매법에 따르면 연간 5만 원을 초과하는 부담을 판매원에게 지울수 없게 돼 있는데, 유플러스는 7만7000명에 달하는 판매원에게 약 200만 원의 부담을 지워 불법적인 부담이 1530억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김영주 의원은 “다단계 피해는 판매원뿐 아니라 고가 요금제 가입유도, 구형 단말기 집중 등의 문제로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다. 이는 방통위 조사결과 다 나와있다”면서 “3개 회사가 100% 장악하는 이통시장에서 우리사회의 어려운 경제적 약자와 소비자 피해에 눈감고 유플러스만 돈만 버는 것은 후안무치한 재벌의 모습이다. 다단계을 중단해야 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황현식 전무는 “여러 의원님과 여러 군데에서 다단계의 문제점을 지적해 주셔서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개선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이런 개선 노력에서 벗어나 아예 다단계를 중단하라는 말씀으로 이해되는데 그 부분은 검토 못했다. 적극적으로 권유하신다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영주 의원은 “중단인가? 중단 검토인가?”라고 되물었고, 이에 황 전무가 “검토하겠다”고 답하자, 김 의원은 이는 증인채택에서 권영수 부회장을 빼주면서 한 약속과 어긋난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원래 제가 권영수 대표이사를 증인신청했는데 저희에게 이메일로 다단계를 중단토록하겠다고 보냈다. 1차 공문에 직인이 없어 다시 요청했다. 회사에서 먼저 보낸 게 아닌가?”라고 되물으면서 “중단하겠다고 해놓고 중단을 검토한다면 이는 국회를 능멸한 게 아닌가?. 내년 1월까지 계약기간이 있으니 만료이후 중단하겠다고 했다. 전화 온 것 녹취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회 의원이 증인 신청을 하다가 빼면 향응 의혹을 받는데 우리는 기업을 혼내려 하는게 아니다”라면서 “대기업에서 불법 영업을 해서 나이 두신 분들이나 어린 분들이 피해를 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황 전무는 “일방적으로 일시에 중단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면서 “(중단시) 다른 피해자는 없는지, 대리점 계약 문제 등을 단계적으로 검토해야 구체 일정이나 방법이 나올 수 있다.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한편 국회 안팎에서는 이 문제가 매우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공문과 이메일의 내용이 달라 소통에 오류가 발생한 이유에서다.

LG유플러스가 김 의원실에 보낸 대표이사 직인이 찍힌 공문에는 “휴대폰 다단계 판매 중단을 강력히 권고하시면 이에 대해 황현식 본부장이 공정거래 관련법 및 계약기간 등을 검토해서 중단하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라고 답변드리겠습니다라고 돼 있다.

하지만 LG유플러스 모 임원이 보좌진에게 보낸 이메일에는 의원님이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다단계 중단’에 대해 질의하시면 황 본부장이 “의원님의 지적을 적극 수용해서 다단계를 중단토록 하겠다”라고 답변토록 하겠습니다라고 돼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