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교총 "학교 방문 접종, 미접종 학생 노출될수 있어…신중해야"

오희나 기자I 2021.12.01 17:19:14

백신 우려 불식·부작용시 책임 강화 선행 필요
학교 접종, 미접종학생 노출·부작용 대응 어려워
학생 코로나 검사 결과, 당일 학교 통보체제 구축해야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교육부가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을 늘리기 위해 학교 방문접종을 진행한다고 밝힌 가운데 미접종 학생이 노출될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전국 초·중·고교 전면등교가 실시된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강서구 염창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며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1일 학생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학교 방문 접종계획을 담은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률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정부가 백신의 안정성과 효과와 실익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적극 제공해 신뢰부터 얻는 게 중요하다”며 “학생 백신 접종은 권고하되 자율에 맡기는 원칙은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로 학부모들은 백신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고, 부작용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조치가 매우 미흡하다는 점에서 접종을 꺼리고 있다”며 “이를 불식시키지 못하고 접종을 독려, 사실상 압박하는 행정만으로 접종률이 제고될지 의문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학교 방문 접종은 학생 간 접종 여부가 바로 드러나 위화감을 조성하고, 자칫 접종을 압박·강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쇼크 등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많다”며 “전면등교로 방역과 수업에 피로감이 극에 달한 교원들에게 접종 권고 부담과 부작용에 대한 민원, 책임까지 지울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학교 방문 접종을 ‘희망하는 학교’에 대해 시행한다고 했지만 접종 학생이 몇 명일 때 희망해야 하는지, 학교의 희망 여부는 학운위 찬반 투표로 결정해야 하는지 등 도대체 기준과 절차도 모호하다”며 “학교 간 차이와 비교에 따른 민원도 집중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면등교 이후 학생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현재는 학생 PCR 검사 결과가 다음날 오전 학부모에게만 통지되면서 학교에서 밀접접촉자 안내 등 대응이 어렵다는 주장이다.

교총은 “감염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학생에 대한 코로나 검사 결과를 당일에 가정과 학교에 통지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는 학생이 확진되면 부모에게 알려줄 뿐 학교에 안내하지 않아 확진 학생이 수업을 받아도 알 수가 없다”며 “학부모가 알려주지 않으면 검사를 받았는지, 확진됐는지조차 모르는 현재 시스템은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몇몇 자치구처럼 당일 검사-당일 통보 체계를 갖추고, 결과를 학교에도 직접 통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