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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임단협 본격 가동..4대 변수에 시작부터 골머리

이승현 기자I 2021.05.27 16:40:31

①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실적악화 우려
②사무직 노조 출범에 따른 성과급 확대 요구
③연말 노조 집행부 선거..타결 시기에 영향
④美 8조원 투자 따른 국내 피해 최소화 방안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현대자동차(005380)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 돌입했다. 올해는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실적 악화 우려, 사무직 노조, 노조 집행부 교체, 해외투자 등 변수가 많아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26일 하언태 사장, 이상수 노조 지부장 등 노사 대표를 포함한 교섭위원 60여명이 울산공장 본관에 모인 가운데 2021년 임단협 상견례를 가졌다. (사진=현대차)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지난 26일 울산공장에서 하언태 현대차 사장과 이상수 노조위원장 등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 임단협 상견례를 가졌다.

앞서 노조는 기본급 9만9000원 인상을 비롯해 성과급 당기순이익의 30% 지급, 만 64세 정년연장, 친환경차 주요 부품 개발 및 생산 시 국내공장 우선 배치 원칙 등 내용이 담긴 단체교섭 요구안을 확정했다.

올해 협상은 조기에 타결된 지난해와 달리 쉽게 타결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변수가 많아서다.

우선 올해 예상치 못하게 발생한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실적 악화 우려가 되는 점은 악재다. 현대차는 1~4월까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체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하며 선방했지만 5월부터 반도체 수급난 영향이 본격화되고 있어 판매가 줄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실적악화가 현실화될 경우 협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사측에서 경영난을 이유로 지난해에 이어 또 다시 임금동결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사무직 노조 이슈도 협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무직 노조가 대표 협상권을 얻어 직접 협상에 나설 가능성은 낮지만 기존 노조에서 이들의 요구를 일정부분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 사무직 노조가 정당한 성과보상을 주장하고 있는 만큼 성과급 확대 요구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 집행부 교체는 협상 타결 시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노조는 오는 11월경에 새로운 집행부를 선출한다. 지난해처럼 협상이 조기타결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새로운 집행부와 협상을 벌여야 하고 올해를 넘길 가능성도 있다. 또 집행부 선거 영향으로 노조가 강경한 입장을 고수할 가능성도 높아 협상엔 부정적이다.

최근 등장한 해외투자도 협상의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지난 13일 전기차 현지 생산 및 생산 설비 확충 등을 포함,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 간 미국에 74억 달러(한화 8조1417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자 노조는 곧바로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미래차 전환에 따른 일자리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노조가 해외공장 투자를 반길 리 없어서다. 따라서 이번 협상에서는 해외투자에 따른 국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최근 발행한 소식지를 통해 “부품공급 대란까지 벌어지며 안팎으로 녹록지 않은 정세 속에서 단체교섭을 치러야 한다”며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어려움을 함께 하기 위해 어려운 결단을 내렸지만 올해만큼은 조합원들이 납득할만한 임금인상과 성과금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협상 방향을 밝혔다.

또 사측에 대해선 “5만 조합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사측이 화끈하게 제시해 달라”며 “소모적인 교섭 방식에서 벗어나 굵고 짧게 생산적인 교섭이 되길 희망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여러 변수가 있지만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감안해 임단협이 조기에 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기아 노사 역시 상견례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노조 대의원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일정이 연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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