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구 봉쇄 청와대 청원 등장...정부 "검토한 바 없다"

박지혜 기자I 2020.02.19 15:04:32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청정지역이었던 대구·경북에서 하루 사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13명이 발생하면서 “대구를 봉쇄하자”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떠도는 등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9일 오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선 ‘대구 봉쇄 청원이 올라왔다’는 내용의 글이 퍼졌다.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 ‘우한 코로나 전염 확산을 막기 위해 대구 봉쇄 조치가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등장했다는 것이다.

해당 게시물에는 청원인이 쓴 것으로 보이는 “우한 사태가 지금처럼 심각해진 이유는 늦장 대응 특히 봉쇄 조치가 늦어진 것이 결정적”이라며 “이 일을 반면교사해서 저희는 조기에 강경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대구 도치 전체에 밖으로 나가는 전 도로를 통제하고 방역 역량을 집중한다면 더이상의 지역 감염이 타지역으로…”라는 글도 담겼다.

중국에선 코로나19 진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이 춘제(春節·중국의 설) 직전인 지난달 23일 외부와 통하는 길을 차단하는 도시 봉쇄에 들어간 바 있다. 인근 도시들도 잇따라 비슷한 조처를 했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이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다만 아직 ‘사전 동의’ 단계의 비공식 청원일 수 있다.

청와대는 청원이 올라오면 ‘사전 동의’ 제도에 따라 공개 여부를 검토한다. 사전동의자가 100명이 넘었을 때 특정인의 명예훼손 여부 등 내용의 적정성을 검토한 뒤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공식 청원으로 전환한다.

19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떠돈 ‘대구 봉쇄 청원’
이 가운데 정부는 대구시를 봉쇄하거나 이동 중지를 명령하는 방안 등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관련 브리핑에서 ‘혹시 중국 우한처럼 대구에 대한 도시봉쇄나 이동중지 명령을 내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정부는 대구시를 봉쇄하거나 하는 방안을 검토한 바 없다”고 말했다.

노 총괄책임관은 “정부가 (환자 발생에 대해) 역학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관리가 충분히 가능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구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에 중수본이 현장대응팀을 파견해 대구시와 함께 집중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과정에 있다”며 “산발적으로 환자가 발생할 때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을 지는데, 이번 경우에는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중수본이 직접 인력을 파견해서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시정을 ‘코로나 대응 비상 체제’로 전환했다.

대구시는 환자가 발생한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등 고위험 집단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대응반을 운영하고, 재난관리기금과 예비비 등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할 방침이다.

권 시장은 “코로나19가 이미 지역사회에 깊숙이 퍼져 있는 만큼 대구시 자체 역량으로 극복하기 어렵다”면서 중앙 정부 차원의 특별대책단 파견과 역학조사, 의료 인력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권 시장은 시민들에게 “이번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더욱더 철저히 지켜주시고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행사나 그리고 길거리에서 포교행위 등에 대해서는 단호히 거부하는 등 자기 보호를 위한 방역조치를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