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국 40곳 의대생 대표 "오늘부터 동맹휴학계 제출…증원 재고해야"

김윤정 기자I 2024.02.20 18:48:46

"경찰 투입해 학생대표 연락처 요구…군사독재 연상해"
"증원시 교육질 하락…날림배출 의사 누구도 원치 않아"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전국 의과대학 학생대표들이 “타당성과 실효성이 결여된 의대 2000명 증원 정책과 필수 의료 패키지를 철회해달라”고 촉구하며 20일부터 동맹 휴학계 제출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의대협)이 20일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과 필수 의료패키지 도입에 반대하며 게재한 성명서 전문. (사진=의대협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전국 40개 의과대학 대표들로 구성된 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의대협)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성명서를 통해 “날림으로 양성된 의사로부터 피해를 입을 미래 세대와 환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증원으로 인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할 후배를 보호하기 위해 금일 부로 동맹 휴학계 제출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정부의 증원 논의 과정에서 의대 학생들이 배제됐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교육부가 학생은 공부나 하라며 단 한차례도 소통하지 않았다”며 “경찰을 투입해 학교 측에 학생대표들의 전화번호를 요구하고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군사독재정권 시대를 연상케 하는 정부의 비민주적 조치와 강압적인 명령이 2024년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의 의대증원 방침에 대해서는 교육의 질을 떨어트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정부는 3000명에서 5000명으로 정원을 확대하고 의사를 날림으로 배출하려 한다”며 “환자는 체계적 학습을 통해 양성된 실력 있는 의사를 원한다. 환자는 날림으로 배출된 의사의 진료·치료를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증원에도 불구 의학 교육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교육부 주장에 대해서는 ‘시대가 변했다’며 선을 그었다. 이들은 “정부는 1980년대에는 현재보다 많은 인원도 수용했으니 의학 교육의 질 저하는 없을 것이라는 궤변을 펼친다”며 “국소마취, 상처부위 소독 등 의료 행위를 평가하는 실기시험(OSCE)이 없었던 40년 전과 현재의 의학교육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정부는 실기시험이 없던 과거로 의학 교육을 퇴보시키려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히포크라테스 선서와 같이 장차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일 순위로 삼는 의료인이 되겠다”며 “젊은 의학도가 소신 있고 자신 있게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의료 여건을 만들어주시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