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고속버스 업계도 절박”…버스기사들, 정부 지원 요구

박순엽 기자I 2021.02.18 14:16:29

시외·고속버스 업계 종사자, 18일 국회 앞 기자회견
“거리두기→이동감소→경영악화…종사자 생계 영향”
특고업종 지정·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대책 마련 호소
'재난지원금 요구' 전세버스 업계, 도로행진 시위벌여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이동이 줄면서 시외·고속버스 업계가 경영 위기에 놓여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버스 업계 종사자들은 업계의 경영 악화로 자신들도 고용 불안과 임금 체납에 시달리고 있다며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업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된 지난해 12월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한산하다. (사진=뉴시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민주버스본부는 1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모두에게 위험하지만, 정부의 지원 대책은 모두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며 “정부는 시민의 이동권을 책임지는 고속·시외버스 노동자들에게 너무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노조 측은 시외·고속버스 업계가 지난 1년 동안 코로나19 사태와 이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역 조치로 시민들의 이동이 줄어든 탓에 경영이 나빠졌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2019년과 비교해 2020년 2월부터 11월까지 시외버스 매출은 55.9%, 고속버스 매출은 49.4% 각각 감소했다.

노조는 “터미널에 쉼 없이 들어오던 시외·고속버스를 보는 건 이제 모두 과거의 일”이라면서 “업체마다 감소폭은 다르지만, 지난해 매출이 작게는 30%에서 크게는 70%까지 줄면서 대부분 시외·고속버스 업체는 경영이 힘들어진 상태”라며 버스 업계가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민주버스본부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외·고속버스 업계 종사자들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순엽 기자)
노조는 이어 업계 경영 악화가 곧바로 업계 종사자들의 생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버스 노선 축소와 인원 감축 등을 위해 유급 휴직하거나 연차 휴가 사용을 강요받는 종사자들이 있고, 일부 업체는 정규직 인원도 감축하고 있다”면서 “회사에 다닌다고 해도 기본급만 받고 각종 수당을 받지 못하는 임금 체납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정홍근 민주버스본부장은 “업계 종사자 중 일부는 신용 대출을 통해, 일부는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통해 생계를 꾸려 왔으나 더는 버틸 힘이 없다”면서 “정부는 고용 안정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고 있지만, 고속·시외버스 노동자들의 대책은 전혀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노조는 현재 전세버스, 공항버스 등이 포함된 ‘특별고용지원업종’에 고속·시외버스 업종을 추가 지정해달라고 요구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각종 사회보장성 보험료 납부기한 연장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노조는 또 부가가치세 면세의 폭을 시외고속버스에서 시외우등고속버스로 넓혀달라고도 요구했다.

노조는 또 현재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책에 버스 업종도 포함하고, 추가경정예산안에 고속·시외버스 업종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노조는 이 밖에도 △고용유지지원금 제도 개선 △교통시설특별회계 내 ‘버스계정’ 신설 등을 함께 요구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수요가 급감한 시외·고속버스 업종에 대한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시외·고속버스 업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지정을 신중히 검토해 최대한 빨리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조 전세버스연대지부 조합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편 이날 전세버스 기사들도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자신들을 포함해달라며 도로 점거와 행진 시위에 나섰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세버스연대지부는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재난지원금 대상에 전세버스 노동자들을 포함해 생존권을 지켜달라”고 요구하며 정부가 이를 들어주지 않을 시 이날 시위를 개최하기로 한 바 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앞을 시작으로 버스를 이용해 청와대까지 행진한 뒤 다시 여의도공원으로 돌아올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