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코로나19도 안 끝났는데..."신종 돼지독감 바이러스 우려"

박한나 기자I 2020.06.30 16:38:00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이 끝나지 않은 가운데, 팬데믹을 불러올 수 있는 또 다른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중국에서 나왔다.

돼지 축사 (사진=이미지투데이)
중국 대학과 중국질병통제예방센터 소속 과학자들은 ‘G4’로 불리는 바이러스를 발견했다고 논문을 통해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했다. 이 바이러스는 돼지에서 옮겨지는데 사람이 감염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9일(현지시간) AFP통신과 BBC방송 등 외신은 연구진이 G4가 다른 팬데믹 유발 바이러스처럼 “인간 감염에 필요한 모든 필수적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돼지를 통해 옮겨진 바이러스가 변이를 거치면서 사람 간 전염이 쉬워질 수 있는데, 이것이 팬데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인체 기도를 구성하는 세포에서 증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G4는 지난 2009년 세계에서 유행한 신종인플루엔자(H1N1) 계통이다. 당시 멕시코 돼지에서 바이러스가 시작해 74개국으로 퍼진 것처럼, 이와 비슷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 10개 지방의 도축장 등의 돼지에서 3만 건의 검체를 채취해 179개의 돼지독감 바이러스를 분리해 분석했다. 그 결과 새로 발견된 바이러스 가운데 대다수가 2016년부터 이미 돼지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었던 것으로 확인했다. 중국에서 기르는 돼지는 약 5억마리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규모다.

또 돼지 사육장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항체검사에서는 전체 노동자의 10.4%가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G4의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된 경우는 없어 당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연구진들은 돼지 사육 관련 직종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