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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 부동산 실패의 원인으로 우선 금융 및 세제 규제 강화가 지목됐다. 이에 따라 무주택자들에 대한 금융 규제 완화나 주택 실수요자들을 대상으로 한 세금 부담 경감 등 후속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90%로까지 완화하는 자신의 당대표 공약을 거론하며 “실제로 가능하고 꼭 가능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과세 시점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재산세나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 세 등 부동산 관련 세제도 서둘러 논의될 전망이다. 송 대표는 “당장 재산세와 양도소득세 문제는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에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시급한 결정이 필요하다”라며 “종부세 문제를 비롯한 공시지가 현실화 문제도 다양하게 논의하겠다”고 했다.
정부가 꺼낸 2·4 부동산 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도 다뤄졌다. 2·대 공급 확대 정책은 전국에 약 83만호의 주택을 공급하는 안으로 공급 부족을 겪고 있는 부동산 시장에 숨통을 틔울 수 있을 전망이다. 김진표 위원장은 특히 도심 공공주택 복합 사업은 예상보다 진행이 빨라서 늦어도 2년 뒤부터 본격적으로 분양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점쳤다.
김 위원장은 “우선 현재 국회에 계류된 부동산 관련 8개 법안(공공주택특별법·도시정비법·소규모정비법·도시재생법·주택도시기금법·주택법·토지보상법·재건축초과이익환수법)을 야당과 협의해 이달 안에 통과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실제 공급대책을 위해 구조개혁 중인 LH를 비롯한 SH·GH,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 역시 무주택자나 신혼부부, 장기거주자 등에 대한 부담 완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전체 가구의 44%에 이르는 주택이 없는 분들, 신혼부부들, 장기간 자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1주택자들이 주택을 새로 마련하거나 또 보유하는 데 따라서 부담을 줄여줘야 한다”고 했다. 다만 종부세 기준을 기존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안에 대해서는 “종부세 부분은 조금 더 신중해야 한다”면서 “수요나 과세 형평성 측면에서도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