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영상) ‘빠져나올 수 없는 덫 사이비 종교’ 다양한 피해자들의 사회적인 대안 필요

남예서 기자I 2023.04.25 17:24:37
[이데일리 남예서 기자]

2014년 ‘구원파’, 2016년 ‘최태민’, 2018년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2020년 ‘신천지 이만희’, 2023년 ‘JMS 정명석’ 등 사이비는 대한민국 사회를 흔들면서 꾸준히 회자되었다.

사이비가 꾸준히 세력 확장되는 이유는 뭘까?

친밀감 형성, 해외 연수 프로그램 등 사회 초년생에게 필요한 것을 가지고 찾아와 사이비로 이끈다. 전도 당한 이들은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드는 가해자가 되면서 점차 우리 곁에 스며든다.

또한 정통 교단에 속하는 교회들도 사이비에 잠식되기도 한다. 신천지에서 부르는 일명 ‘산옮기기’는 상대적으로 약한 교회를 표적으로 삼아 신천지 신도가 ‘심방전도사’ 등으로 위장, 해당 교회 신도들과의 인맥관계 형성을 통해 교회를 장악하는 수법이다. 그들은 장로마저 설득해 담임목사마저 쫓아낸다. 실제 신천지 신도 50%는 기독교인 출신, 30%는 천주교인 출신이다.

현대종교이사장 탁지일 교수님 인터뷰 모습 (영상 참조)
최근 사이비가 2세들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1세대 사이비 신도들의 경우 스스로 단체를 선택하며 지인, 가족들과의 관계도 스스로 단절했다. 하지만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사이비 신도가 된 2세들의 사정은 다르다. 이들은 조기 교리교육을 받고 정명석의 설교를 어릴 때부터 듣고 자란다. 청소년기가 되면 이성 친구를 사귄다는 이유로 부모님께 머리를 삭발, 교회에 나가지 않는단 이유로 구타, 감금당한다. 그리고 세월호 참사나 이태원 참사를 비롯한 국가 재난이 정명석을 잘 모시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고 배우기도 한다. 2세들은 후에 문제점을 인지해도 가족을 사랑하기 때문에 사이비를 운명으로 받아들이며 나오지 못한다.

JMS 2세 탈퇴자인 A 씨는 “다니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나중에 나왔을 때 더 힘든 것 같다. 어릴수록 세상 속에서 살아가야 되는데,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이 아까워서라도 안 나오는 사람들도 있고 자기 과거를 부정하는 느낌이 드니까 많이들 나오기 힘들어하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런 거를 이겨내고 꼭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제는 사이비에 대한 사회적인 대안이 필요할 때이다. 정부 차원에서 사이비 종교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사이비 종교의 역기능을 방어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